수갑 없이 나온 MB "새로운 걸 많이 알았네"..검찰 '우회 비판'(종합)

2018. 5. 23. 19: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속된 지 62일 만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명박(77) 전 대통령은 수갑과 포승줄 없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이동했다.

1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갑을 찬 채 법정에 나오던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이재오 상임고문은 법정은 나가려는 이 전 대통령에게 "건강이 어떠시느냐"고 물었고 이 전 대통령은 "좋지 않다"고 답하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청석 앉은 세 딸과 눈인사..이재오·김효재·하금열 방청
재판 끝나자 변호인에게 "수고했다"..이재오, MB에 건강 걱정
2018년 5월 23일 수갑을 차지 않은 채 호송차에서 내리는 이명박 전 대통령(왼쪽)과 2017년 5월 23일 수갑을 찬 채 호송차에서 내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구속된 지 62일 만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명박(77) 전 대통령은 수갑과 포승줄 없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이동했다. 1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수갑을 찬 채 법정에 나오던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이 전 대통령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 심리로 23일 열린 자신의 첫 정식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이날 오전 12시 25분께 서울동부구치소를 출발해 재판 1시간 전인 오후 1시께 서울 서초동 서울법원종합청사에 도착했다.

검은색 정장 차림의 이 전 대통령은 레몬색 서류 봉투를 손에 쥐고 있었다. 다른 구속 피고인들과 달리 수갑은 차지 않았다.

교정 당국의 설명에 따르면 지난 4월 개정된 수용 관리 및 계호 업무 등에 관한 지침에 따라 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 여성 등은 구치소장의 허가 하에 법정 출석 시 수갑이나 포승을 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전 대통령도 이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MB 출석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뇌물수수와 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8.5.23 xyz@yna.co.kr

이 전 대통령은 오후 2시께 취재진의 카메라 세례를 받으며 법정 안으로 들어왔다. 방청석을 한 번 살피고는 교도관의 부축을 받아 피고인석에 앉았다.

이날 방청석에는 세 딸이 검은색 계열의 옷을 입고 나와 부친의 재판을 지켜봤다. 부인 김윤옥 여사와 아들 이시형씨는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하금열 전 비서실장 등도 법정을 찾았다.

이날 재판은 오후 7시10분까지 장장 5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 전 대통령은 재판 도중 "30∼40분마다 한 번씩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되는 사정이 있다"며 재판부에 직접 휴정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휴정에 맞춰 피고인 대기석으로 들어가면서 방청석 앞쪽에 나란히 앉은 가족 등과 일일이 눈을 맞추며 인사를 나눴다. 목을 길게 빼고 방청석에 앉은 딸을 찾는 모습이 눈에 띄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재판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검찰이 증거 서류들을 설명할 땐 변호인에게 귓속말을 전하며 자신의 주장을 피력했다. 특히 삼성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서는 직접 마이크에 대고 반박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재판이 모두 끝나자 변호인들에게 "수고했습니다"라고 인사하기도 했다. 앞줄에 자리한 지인들을 향해서는 "내가 오늘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아네, 나도 모르는…"이라고 말하며 검찰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재오 상임고문은 법정은 나가려는 이 전 대통령에게 "건강이 어떠시느냐"고 물었고 이 전 대통령은 "좋지 않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날 방청석은 재판 시작 때만 해도 다소 비어 있었지만, 재판 도중 방청객들이 몰려 사실상 만석을 이뤘다.

다음 재판은 28일 오전에 열린다.

이명박 재판 참석한 이재오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350억원대 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첫 공판이 열린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자유한국당 이재오 상임고문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5.23 jieunlee@yna.co.kr

bobae@yna.co.kr

☞ 수갑 없이 법정 나온 MB…방청석 앉은 세 딸과 눈인사
☞ 제 아들 머리에 고무공 튀겼다고 초등생 3명에 발길질
☞ 넥센 박동원·조상우 성폭행 의혹…선수들 "합의하 관계"
☞ "비공개 촬영회-음란사이트-사이버장의사 유착 의심"
☞ 직원을 사무실에 가둬놓고 "돈 못갚으면 몸 내놔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