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이유있는' 예측 불가해성..대북 협상에 도움

이원준 기자 2018. 5. 23. 2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2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불가해성(Unpredictability)'이 중국을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동참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헤일리 대사는 이날 휴스턴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린 강연에서 "나는 항상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불가한 행동을 활용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일리, 휴스턴대 강연서 중국과 설전 소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 © AFP=뉴스1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2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불가해성(Unpredictability)'이 중국을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동참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헤일리 대사는 이날 휴스턴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린 강연에서 "나는 항상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불가한 행동을 활용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헤일리 대사는 이 자리에서 대북제재 문제를 두고 중국 측과 나눈 설전을 회상하며 "우리가 '북한 노동자를 차단해야 한다'고 하자, 중국은 '안 된다,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헤일리 대사는 "그러면 나는 '좋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력을 동원하지 않는다고는 나도 장담 못 한다' '더 강압적인 행동이 뒤따를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통해 우리는 대북제재를 세 차례 가했다. 중국을 설득한 뒤엔 러시아에는 '준비가 다 됐다'고 말했을 뿐"이라며 "이런 방식으로 압박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헤일리의 전략은 1970년대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이 협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활용한 '미치광이 이론'와 유사하다고 CNN은 설명했다. 미치광이 이론은 상대가 자신을 비이성적인 존재로 인식하게 만들어 협상을 유리한 쪽으로 유도하는 전략을 말한다.

wonjun44@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