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애국과 보훈에 있어서 국민통합 이룰 것"

강영신 기자 2018. 6. 5. 18: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을 하고 "유공자들의 희생과 헌신이 대대손손 자부심으로 이어질 수 있게 보훈정책을 더욱 꼼꼼히 살피겠다"며 "애국과 보훈에 있어서는 보수, 진보, 남녀, 노소 구별 없이 국민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보훈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강한 국가를 만드는 주춧돌"이라며 "나라다운 나라는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때 완성된다는 것이 대통령으로서 저의 확고한 소신"이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에 앞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을 하고 “유공자들의 희생과 헌신이 대대손손 자부심으로 이어질 수 있게 보훈정책을 더욱 꼼꼼히 살피겠다”며 “애국과 보훈에 있어서는 보수, 진보, 남녀, 노소 구별 없이 국민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찬 인사말에서 "예산부족이나 법령미비라는 핑계를 대지 않겠다"며 "애국과 보훈의 가치를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나서서 한분이라도 더 찾아내 마땅히 갖춰야 할 예우를 다하겠다"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보훈심사가 되도록 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한 분들이 억울함과 서러움에 눈물 흘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러분도 자부심을 가져달라"며 "정의가 보상받는 나라, 국민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대한민국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오찬에 앞서 참석자들이 영빈관으로 입장할 때는 아리랑이 연주되는 가운데 국방부 전통의장대가 맞이했다. 문 대통령 부부는 참석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인사하고 때로 거수경례, 포옹도 했다.

이날 보훈단체 및 모범회원 209명뿐 아니라 6·25 전쟁영웅, 국가수호 희생자, 민주화운동 유공자, 순직 소방공무원, 세월호 희생자와 군 의문사 순직자 유족 등 20명의 특별초청자도 함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에 앞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청와대 제공)

초청자 가운데 김신 공군 중장의 딸 김미씨, 3·15 마산의거로 사망한 김주열 열사의 동생 김길열씨, 지난 3월 충남 아산시에서 유기견 구조활동 중 교통사고로 순직한 김신형 소방관의 남편 이충준씨가 각각 소감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통일은 멀지 몰라도 다시는 전쟁 걱정을 하지 않게 확고한 평화구축을 하고 싶다. 서로 교류하고 오가다 보면 백범 김구 선생과 김신 장군의 그 간절한 꿈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새로운 시대, 새로운 대한민국의 실현은 곧 저의 꿈이기도 하다"며 4.19혁명의 완성에 대한 의미를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누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기꺼이 목숨을 거는 소방관들의 자세를 잊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이맘때 이 자리에서 보훈으로 나라의 기틀을 바로 세우겠다고 약속드렸다"며 "노력한다고 했지만 좀 나아졌다고 느끼시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어 "보훈은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강한 국가를 만드는 주춧돌"이라며 "나라다운 나라는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때 완성된다는 것이 대통령으로서 저의 확고한 소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령 보훈가족 의료와 요양 지원, 보훈복지 사각지대 해소 노력 등을 약속했다.
[머니S 주요뉴스]
김성주 방송사고, '복면가왕'서 실명 거론… 순간 '얼음'
이매리 폭로, "7년간 활동 못했던 이유는…"
고영욱 전자발찌, 7월 자유의 몸… "신상정보 공개는?"
추자현, 출산 후 경련으로 응급치료… 병명은?
'충격' 정해인과 진짜 열애?… 손예진의 답변

강영신 기자 lebenskunst@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