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혼다,휴머노이드 '아시모' 개발 중단..간병로봇에 주력

김혜경 입력 2018.06.28. 12:01

일본 혼다가 직립보행이 가능한 인간형 로봇(휴머노이드) '아시모'(ASIMO)의 개발을 중단했다.

혼다가 아시모 개발을 중단한 이유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소프트뱅크가 인수한 미국의 '보스턴 다이나믹스'가 운동 성능이 좋은 2족 보행 인간형 로봇을 개발하는 등, 시장 경쟁이 격화한 것이 아시모 개발 중단의 한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인간형로봇 시장 경쟁 격화해 개발 중단
【도쿄=AP/뉴시스】일본을 방문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24일 도쿄 혼다자동차 본사에서 로봇 아시모와 악수하고 있다. 2016.05.24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 혼다가 직립보행이 가능한 인간형 로봇(휴머노이드) '아시모'(ASIMO)의 개발을 중단했다.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에 의하면, 혼다가 1986년 아시모 개발에 착수해 2000년에 첫 제품을 내놓으며 큰 주목을 받았다.

이후 혼다는 2011년까지 7번에 걸쳐 아시모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한 개량형을 발표했다. 최신 아시모인 2011년형 모델은 키 130㎝, 무게는 48㎏으로, 최대 시속 9㎞로 걸을 수 있다. 양 발을 이용해 균형을 맞추거나 센서를 활용해 주위 사람들의 움직임을 예측해 행동할 수도 있다.

그러나 관계자에 따르면 혼다는 아시모 개발을 이미 중단하고, 연구개발팀도 해산했다. 혼다가 아시모 개발을 중단한 이유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소프트뱅크가 인수한 미국의 '보스턴 다이나믹스'가 운동 성능이 좋은 2족 보행 인간형 로봇을 개발하는 등, 시장 경쟁이 격화한 것이 아시모 개발 중단의 한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혼다는 아시모 개발을 접지만, 그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살려 재활치료 등 간병에 활용할 수 있는 '간병 로봇'이나 스스로 균형을 유지해 넘어지지 않는 오토바이 등 보다 실용적인 로봇 개발에 집중할 방침이다.

chkim@newsis.com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