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혜화역 시위 보며 성역할 고정관념 깨는 것 절실하다 느껴"

박은주 기자 2018. 7. 10. 1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군내 성폭력 범죄 예방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여성들이 행동거지를 조심해야 한다"고 말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향해 "개각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성범죄에 있어 당하는 여성도 책임이 있는 것처럼 발언한 송 장관이 사과를 했다"며 "송 장관은 치명적인 실언으로 개각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시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군내 성폭력 범죄 예방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여성들이 행동거지를 조심해야 한다”고 말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향해 “개각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고 비판했다. 성 역할에 대한 인식 전환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페이스북에 10일 올린 글을 통해서다.

하 의원은 “성범죄에 있어 당하는 여성도 책임이 있는 것처럼 발언한 송 장관이 사과를 했다”며 “송 장관은 치명적인 실언으로 개각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이번에 국방장관이 바뀐다면 남성이 아닌 최초의 여성 국방장관이 발탁되는 파격을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은 “6만명 이상 모이는 혜화역 여성 시위를 보면서 남녀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 절실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여성 국방장관의 등장은 성역할 고정관념을 깨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미 서구에서는 여성 국방장관을 흔히 볼 수 있다. 일본에서도 2명의 여성 방위상이 있었다”며 “한국에도 유능한 여성 안보전문가가 많다. 국방장관에 여성이 임명되면 한국사회의 새로운 에너지를 분출시키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 장관은 9일 서울 용산구 육군회관에서 열린 국내 성고충 전문상담관들과의 간담회에서 회식문화 개선 대책을 논의하던 중 “어떻게 보면 여성들이 행동거지라든가 말하는 것을 조심해야 된다”고 말했다. 아내가 딸에게 자주 하는 말이라며 “여자들 일생은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게 많다. 이걸 깨닫게 해줘야 한다”고도 했다.

이후 성범죄 피해의 책임을 여성에게 돌리는 것이냐는 지적이 쏟아지자 송 장관은 국방부 기자실을 찾아 “본의 아니게 오해가 된 것이 있다.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국무위원인 장관으로서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논란이 된 발언은 여성의 행동을 규제하는 내용이 성폭력 근절 회식 규정에 포함돼선 안 된다고 말하려던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아내의 말을 소개하며 했던 언급에 대해서는 “큰딸을 잃고 (작은) 딸 하나를 키우는 아내가 노심초사하면서 했던 말을 예로 든 것”이라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wn1247@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