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동굴고립 13명, '동굴병' 감염 우려..최악 경우 사망

오애리 2018. 7. 10. 13: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국 동굴에 고립된 소년 12명과 코치가 전원 구조된 이후에도 일명 '동굴병(Cave disease)'에 걸릴 가능성이 있어 의료진이 긴장하고 있다.

'동굴병'이란 히스토플라스마 카프술라툼이라고 불리는 균에 감염되는 질병을 말한다.

ABC는 해마다 동굴 탐험 및 관광을 하는 사람들이 200만명 이상이어서 '동굴병' 감염도 갈수록 흔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태국 해군이 4일 오전 공개한 동굴 실종 소년들의 모습.(사진출처: 태국 해군 페이스북 동영상 캡처)2018.07.04.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태국 동굴에 고립된 소년 12명과 코치가 전원 구조된 이후에도 일명 '동굴병(Cave disease)'에 걸릴 가능성이 있어 의료진이 긴장하고 있다. 수일째 동굴에서 구조작업을 펼치고 있는 구조대원들도 감염이 우려된다.

'동굴병'이란 히스토플라스마 카프술라툼이라고 불리는 균에 감염되는 질병을 말한다. 1940년대 오랫동안 폐기됐던 폭풍대비소에서 캠핑했던 사람들이 밖으로 나온 후 특이한 폐질환을 나타내면서 일명 '동굴병'이란 용어가 생기게 됐다고 미국 ABC 방송은 9일(현지시간) 전했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균류가 자라고 있으며, 히스토플라스마 균류도 자연 환경 속에서 발견된다. 특히 동굴은 히스토플라스마 등 균류가 자라는데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ABC는 해마다 동굴 탐험 및 관광을 하는 사람들이 200만명 이상이어서 '동굴병' 감염도 갈수록 흔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매사이(태국 치앙라이주)=AP/뉴시스】태국 북부 치앙라이주의 동굴에서 2일 구조대원들이 지난달 23일 실종된 어린이 축구팀원 12명과 축구 코치를 찾기 위해 물 속을 수색하고 있다. 열흘 간 행방불명이던 이들 13명은 이날 영국 구조대에 의해 전원 생존해 있는 것이 확인됐다. 2018.7.3


'동굴병' 증세는 대부분 발열, 기침, 극도의 피곤, 한기, 두통, 몸살,가슴 통증 등으로 나타난다 . 처음에는 감기 증세와 유사하다. 대체로 3~17일 잠복기를 거쳐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건강한 사람들은 가볍게 증세를 앓다가 회복하지만, 면역체계가 취약한 사람 경우 균이 폐에서부터 신체의 다른 장기로까지 퍼져 심각한 병세를 보이기도 한다. 심하면 뇌까지 균이 퍼져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따라서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동굴 탐험을 피할 것을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다.

aeri@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