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밥차부터 전광판 광고까지..'연예인 조공' 新 팬덤 문화로

기자 입력 2018.07.19. 10:27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 경제와이드 이슈& '생활경제' - 최영일 경제평론가

혹시 조공이라는 말 들어보셨습니까? 조공이라고 하면 팬들이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을 주변에 잘 봐달라고 선물을 한다거나 광고 등 홍보를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요즘 아이돌팬들 사이에서 커지고 있는데요. 이 조공문화가 우리 경제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조공문화의 스케일도 커지고 트렌드도 많이 바뀌고 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 전문가와 나눠보겠습니다.

Q. 최근에 아이돌과 팬 문화가 커지고 있습니다. 평론가님은 혹시 관심있는 혹은 좋아하는 연예인 있으신가요?

Q. 요즘 아이돌과 팬 사이에서의 조공은 빠질수 없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조공, 정확한 뜻이 뭔가요? 부정적인 단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던데요.

Q. 요즘 연예인들 SNS를 보면 많이 보이는 인증샷이 커피차, 밥차, 예쁜 도시락 등이 다양한데요. 이런 것들이 전부 팬들이 보내는 겁니까? 조공의 종류도 다양한 것 같은데요?

Q. 조공을 꼭 나쁘게 볼 것이 아니라는 것을 또 느끼게 되는 점이, 선행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연예인과 팬들이 같은 마음으로 기부를 하거나 봉사활동을 다니기도 하던데, 이것 또한 다 조공에 포함 되는거죠?

Q. 또 연말 시상식이나, 좋아하는 연예인들의 생일이 되면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전광판입니다. 기념일에 많이 하곤 하는데, 이것도 어디에 전시되냐에 따라서 금액이 다른건가요?

Q.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은 물론이고, 연예인 생일로 인해서 특별한 조공도 많던데요? 이색 조공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Q. 팬들이 십시일반 모아서 하는 조공, 도대체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겁니까? 작은 금액도 아닌데, 조공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돈이 모아지는 겁니까?

Q. 조공을 위해 팬들이 아르바이트를 한다거나 적금을 드는 경우도 있다고요?

Q. 이뿐만이 아닙니다. 정말 집과 가족 빼고 다 사주는 것이 조공이라는 소리도 있는데요. 수십에서 수백만원 조금 더 심하면 수 억원대를 넘나드는 물건들을 팬들이 '공구'해서 연예인들에게 전달하곤 하는데, 이게 금액과 상관없이 불법은 아닌거죠?

Q. 이렇게 팬들이 연예인에게 주는 경우도 있지만 역조공이라고 해서 돌려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던데요? 흔히 말하는 “연예인이 밥 먹여주니”가 정말 현실이 된 건데, 역조공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Q. 조공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데요.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의 금액들과 종류들이 많은데요. 이를 거부하는 연예인들도 늘어나고 있다면서요?

Q. 그런데, 연예인에게 돈을 쓰는 것 자체에 대해서도 거부감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아직 이런 조공에 대해 이해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Q. 꼭 나쁜 시선으로 볼 순 없는 것이 현재 조공문화가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우리 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데, 정확히 어떤 부분에서 변화가 생기고 있는거죠?

Q. 마지막으로, 아이돌 조공문화 올바른 문화로 이어나가기 위해서 어떤 노력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