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시공 라오스 댐 붕괴.."다수 사망·수백명 실종"(종합3보)

2018. 7. 24. 19: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건설이 라오스에서 시공 중인 대형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붕괴해 다수가 숨지고 수백 명이 실종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4일 라오스통신(KPL)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께(현지시간)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 주에 있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 보조댐이 무너져 50억 ㎥의 물이 보조댐 아래 6개 마을로 한꺼번에 쏟아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라오스 한국대사관 "우리 교민이나 주재원 피해는 없어"
SK건설, 비대위 구성..안재현 사장 현지 출국·사태수습
SK건설 참여 라오스 댐 붕괴…"다수 사망·수백명 실종" (아타프 EPA=연합뉴스)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주(州)에 있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무너지며 50억㎥의 물이 한꺼번에 인근 마을을 덮치자 24일(현지시간) 주민들이 지붕 위로 올라가 피신해 있다. 현지 언론은 SK건설이 시공 중인 이 댐이 전날 붕괴했다며 주변의 6개 마을 주민 다수가 숨지고 수백명이 실종됐으며 1천300가구 약 6천600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ymarshal@yna.co.kr

주라오스 한국대사관 "우리 교민이나 주재원 피해는 없어"

SK건설, 비대위 구성…안재현 사장 현지 출국·사태수습

(하노이·서울=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김동규 기자 = SK건설이 라오스에서 시공 중인 대형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붕괴해 다수가 숨지고 수백 명이 실종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4일 라오스통신(KPL)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께(현지시간)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 주에 있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 보조댐이 무너져 50억 ㎥의 물이 보조댐 아래 6개 마을로 한꺼번에 쏟아졌다.

이 때문에 다수가 숨지고 수백 명이 실종했다.

SK건설 참여 라오스 댐 붕괴…대피하는 주민들 (서울=연합뉴스) SK건설이 라오스에서 시공 중인 대형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붕괴해 주민 다수가 숨지고 수백 명이 실종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4일 라오스통신(KPL)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께(현지시간)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 주에 있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무너져 인근 6개 마을로 50억 ㎥의 물이 아래 6개 마을로 한꺼번에 쏟아졌다. 피해 지역 라오스 주민들이 보트로 긴급히 대피하고 있다. 2018.7.24 [라오스통신 제공] photo@yna.co.kr
SK건설 참여 라오스 댐 붕괴…대피하는 주민들 (서울=연합뉴스) SK건설이 라오스에서 시공 중인 대형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붕괴해 다수가 숨지고 수백 명이 실종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4일 라오스통신(KPL)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께(현지시간)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 주에 있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무너져 인근 6개 마을로 50억 ㎥의 물이 아래 6개 마을로 한꺼번에 쏟아졌다. 피해 지역 라오스 주민들이 보트로 긴급히 대피하고 있다. [라오스통신 제공] photo@yna.co.kr

또 1천300가구, 약 6천600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재난당국은 군인과 경찰, 소방대원 등 가용한 인력을 총동원해 구조 및 수색작업을 펼치고 있다.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도 사고 현장을 방문, 구조활동을 독려할 것으로 알려졌다.

SK건설도 사고소식을 접한 직후 현지와 서울 본사에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구조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안재현 사장과 해당사업 담당 본부장은 사태 수습을 위해 현지로 출국했다.

SK건설 관계자는 "현지에 폭우가 계속 쏟아지고 있어 댐이 범람한 것인지, 붕괴한 것인지 정확한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라오스 한국대사관은 "현재까지 우리 교민이나 주재원, 시공사 관계자 등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지 한인회 관계자는 "지난 22일부터 보조댐 일부에 균열이 발생해 대피령이 내려졌다"면서 "5개 보조댐 가운데 가장 규모가 작은 보조댐이 붕괴했으며 라오스 소셜미디어에는 실종자가 50∼70명이라는 소식이 올라오고 있다"고 전했다.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프로젝트는 SK건설이 2012년 한국서부발전, 현지기업, 태국 전력회사와 합작법인(PNPC)을 구성해 수주했으며 2013년 2월 착공했다.

내년에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인 이 댐은 발전용량이 410㎿급으로 알려졌다.

youngkyu@yna.co.kr

☞ 이재명 유착의혹 코마대표, 리니지 하다 광주 조폭과 '현피'
☞ 운전기사가 새벽 통근버스 출입문에 목 끼어 숨져
☞ '박근혜 무죄석방 주장' 정미홍 전 아나운서 사망
☞ "태풍 반갑긴 처음"…종다리에 시원한 빗줄기 기대
☞ "한국이 터키에 화장실 지원? 왜?"…그마저 '습격'당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