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댐사고 실종자 대다수는 어린이·노약자..사망자 늘 듯"

입력 2018. 7. 28. 11:06 수정 2018. 7. 28. 11: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건설이 시공 중인 라오스 수력발전댐의 보조댐 사고로 실종된 사람의 대다수가 노약자여서 사망자가 상당히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아타프 주 관계자는 "실종자 대다수가 어린이와 노인이라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불과 4∼5세 어린이 다수가 쓸려 내려갔다는 생존자의 증언도 있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해 지역 광범위하고 지형 복잡해 수색작업 30%에 그쳐
라오스 보조댐 사고피해 하류로 확산 (아타푸<라오스> 로이터=연합뉴스) 라오스 아타프주(州)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사고가 발생한 지 사흘 째인 지난 26일(현지시간) 까지 홍수로 사망한 주민이 모두 27명이며, 실종자도 131명에 이른다고 현지 언론이 지난 27일 보도했다. 사진은 전날 아타푸주에서 한 소녀가 물에 잠긴 도로에서 올라 탄 매트리스를 젓는 모습. bulls@yna.co.kr

피해 지역 광범위하고 지형 복잡해 수색작업 30%에 그쳐

(아타프[라오스]=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SK건설이 시공 중인 라오스 수력발전댐의 보조댐 사고로 실종된 사람의 대다수가 노약자여서 사망자가 상당히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라오스통신(KPL)은 26일 사망자 27명, 실종자 131명, 이재민 3천60명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한 바 있으나 정확한 사망자 숫자를 놓고는 현지 정부당국과 언론의 발표가 혼선을 빚고 있다.

특히 사고의 여파로 홍수 피해를 본 마을이 광범위하고 지형이 복잡한 탓에 수색·구조작업이 더디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사망자 증가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지 매체인 비엔티안 타임스는 28일 댐 사고가 발생한 라오스 남부 아타프 주의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홍수피해를 본 13개 마을에 대한 수색·구조작업이 전날 오후까지 30%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정글을 끼고 있는 피해 지역이 광범위한 데다 지형이 복잡해 구조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라오스 처참한 수마의 흔적 [연합뉴스 자료 사진]

또 거센 물살에 쓸려 내려와 곳곳에 쌓인 흙더미의 높이가 최고 5m에 달하는 등 장애물이 많고 물이 어중간하게 빠져 보트도 띄울 수 없는 지역이 늘어나면서 구조작업이 지연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타프 주 관계자는 "실종자 대다수가 어린이와 노인이라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불과 4∼5세 어린이 다수가 쓸려 내려갔다는 생존자의 증언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수천 명이 8개 임시 수용소에 분산 수용돼 있지만 너무 혼잡해 추가 시설 마련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youngkyu@yna.co.kr

☞ '옥탑방' 박원순 시장에게 선풍기 보낸 문 대통령
☞ 한국 여름철 '필수 아이템' 이것, 북한에서도 등장
☞ 軍장성들, 대통령 입장 20분 전부터 "충성" 경례 연습
☞ 스웨덴 '최악산불'…전투기 폭탄 투하해 산불 진화
☞ 33살 연하 동거녀 내쫓으려 허위고소한 재력가 실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