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오사카 "샌프란시스코 위안부기림비 유지시 자매결연 파기"

2018. 7. 31. 19: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오사카(大阪)시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원에 설치된 위안부 기림비를 계속 유지할 경우 자매결연을 파기할 것이라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교도통신이 31일 전했다.

서한은 지난해 위안부 기림비의 기증에 대해 수용을 결정했던 당시 샌프란시스코 시장의 방침과 관련한 내용으로, 당시 시장과 같은 생각이라면 60년에 걸친 자매도시 결연을 취소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장 명의 서한 전달.."없애면 관계 지속" 압박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오사카(大阪)시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원에 설치된 위안부 기림비를 계속 유지할 경우 자매결연을 파기할 것이라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교도통신이 31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요시무라 히로후미(吉村洋文) 오사카시장은 지난 24일자로 런던 브리드 샌프란시스코 시장에게 이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서한은 지난해 위안부 기림비의 기증에 대해 수용을 결정했던 당시 샌프란시스코 시장의 방침과 관련한 내용으로, 당시 시장과 같은 생각이라면 60년에 걸친 자매도시 결연을 취소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샌프란시스코에 지난해 세워진 기림비는 세 명의 한국·중국·필리핀 소녀가 서로 손잡고 둘러서 있고, 이를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가 바라다보는 형상이다.

캘리포니아 카멜에서 활동하는 유명 조각가 스티븐 와이트가 '여성 강인함의 기둥'이라는 제목으로 제작했다.

지난해 11월 당시 에드윈 리 샌프란시스코 시장은 시내 세인트메리스 스퀘어파크에 설치된 위안부 기림비 수용을 공식화하는 문서에 서명했다.

이에 항의해 온 오사카시는 한 달 뒤 간부회의를 열고 자매결연 취소를 정식 결정했다.

그러나 같은달 친한파로 꼽혀온 리 시장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

새로운 시장 취임을 기다렸던 오사카시 측은 최근 관련 서한을 보낸 것이다.

서한에선 "위안부 기림비를 샌프란시스코시의 공공물에서 없애는 것으로 양측 시민이 우호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의향이 있다면 자매도시 관계를 지속하는 것에 이견이 없다"고 샌프란시스코시를 압박했다.

요시무라 시장은 오는 9월 말까지 답변을 줄 것을 요구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美대도시 최초로 샌프란시스코 복판에 마련된 위안부 기림비 [연합뉴스 자료사진]

jsk@yna.co.kr

☞ 신입직원에 "넌 쓰레기야" 입사포기 강요한 캠코 간부
☞ 음주의심 벤츠운전자 보름후엔 정말 "딱 걸렸다"
☞ 술 취한 20대가 응급실 의사 정수리 내리쳐 동맥파열
☞ 김성태 "임태훈, 화장 많이 해" vs 임태훈 "민낯 방송 하시길"
☞ 김종국 조카 소야, 데뷔 10년만에 솔로앨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