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부패 내부 신고자 색출하는 군인·군무원 최대 파면한다

2018. 8. 3. 09: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군대 내부 부패 행위를 목격한 신고자를 색출 또는 색출 시도한 군인과 군무원에게 최대 파면조치가 내려진다.

내부신고자 색출 지시, 색출 시도, 색출에 가담하면 기본적으로 '해임' 처분하지만, 만약 보복 목적 또는 컴퓨터 로그 기록과 사물함 검사 등 조직적이라고 판단할 때는 파면 처분을 하도록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납 비리' 관련 담당자에게 부당한 지시도 엄중 처벌키로
국방부 청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군대 내부 부패 행위를 목격한 신고자를 색출 또는 색출 시도한 군인과 군무원에게 최대 파면조치가 내려진다. 군납비리 사건과 관련, 직권을 남용해 담당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한 경우도 엄중 처벌을 받는다.

국방부는 3일 '국방부 군인·군무원 징계업무처리 훈령'을 개정해 이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개정 훈령은 부패행위를 목격한 내부신고자를 색출하거나 인적사항 공개 등의 행위에 대한 징계 양정 기준을 신설했다.

내부신고자 색출 지시, 색출 시도, 색출에 가담하면 기본적으로 '해임' 처분하지만, 만약 보복 목적 또는 컴퓨터 로그 기록과 사물함 검사 등 조직적이라고 판단할 때는 파면 처분을 하도록 했다.

내부신고자의 인적사항을 동의 없이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한 경우에도 파면 또는 해임할 수 있도록 했다.

신고자에 대한 보호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도 해임 또는 강등에 처하도록 했다.

국방부는 "내부신고자에 대한 보호의무 위반 사건도 기본 중징계 이상으로 했다"면서 "신고자에게 불이익 조치를 하거나 색출 또는 인적사항을 공개하는 행위 등도 처벌할 수 있도록 징계양정기준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군납비리 사건과 관련한 징계양정기준도 신설했다.

군납비리와 관련해 담당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거나 관여한 경우 파면 또는 해임할 수 있도록 했다.

부정한 청탁을 받고 이를 이행했다가 적발되거나 공문서 위·변조 및 허위 공문서 작성 때도 파면 또는 해임 등 중징계를 받게 된다. 다만, 군납비리 사건과 관련해 부당한 지시 또는 청탁 사실을 자진 신고할 때는 강등, 정직, 감봉 등의 경징계 처분도 가능하도록 했다.

군납비리와 관련, 직무 관련자로부터 100만 원 이상을 받거나 제공한 경우 파면 또는 해임 징계를 받는다. 금품·향응 수수로 위법·부당한 처분을 한 경우에도 파면 등 중징계를 받는다.

국방부는 "군납비리 사건과 내부신고자 등 보호의무 위반 사건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반드시 징계 의결을 요구해야 한다는 조항도 훈령에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threek@yna.co.kr

☞ 6억 도박자금 사기혐의 '90년대 인기 걸그룹' 누구?
☞ "꽝이네요" 가게 직원이 찢어버린 복권은 850억 당첨복권
☞ '액운 없애준다' 관 안에 들어가 자던 40대女 숨져
☞ 문대통령, 계룡대서 휴가…북한 관련 서적 등 독서
☞ 수입차 매장서 '갑질 논란' 인기가수 사연 들어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