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박정희 모델 더이상 작동할 수 없어"..논란일자 하루만에 해명

2018. 8. 3. 10: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주의를 비판하던 김 위원장이 전날 '한강의 기적'을 강조하며 박정희 성장모델을 칭송하면서 논란이 일자, 하루만에 낸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정희 대통령은 국가가 경제와 산업을 이끌어 나가는 국가주의적 성장모델을 바탕으로 한강의 기적을 일으켰다. 산업화를 이루었고 보리고개를 넘게 했다"면서도 "그러나 시장과 시민사회가 이렇게 성장한 상황에서는 더 이상 이 모델은 작동할 수 없다. 이제는 시장과 시민사회가 성장의 축이 되어야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3일 “박정희 전 대통령의 ‘국가주의적 성장모델은 더이상 작동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국가주의를 비판하던 김 위원장이 전날 ‘한강의 기적’을 강조하며 박정희 성장모델을 칭송하면서 논란이 일자, 하루만에 낸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본인 명의의 입장문에서 “어제 비대위 모두 발언이 제 뜻과 다르게 해석되는 경우가 있어 다시 한 번 그 뜻을 명확히 하고 싶다”며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하다”고 해명했다. 그는 “박정희 대통령은 국가가 경제와 산업을 이끌어 나가는 국가주의적 성장모델을 바탕으로 한강의 기적을 일으켰다. 산업화를 이루었고 보리고개를 넘게 했다”면서도 “그러나 시장과 시민사회가 이렇게 성장한 상황에서는 더 이상 이 모델은 작동할 수 없다. 이제는 시장과 시민사회가 성장의 축이 되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국민은 그만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며 “성공을 향한 열정이 있고, 혁신의 동력이 되는 까다로움, 그리고 국가가 위기에 빠졌을 때에는 집에 있는 돌반지까지 내어 놓는 공공선에 대한 관념까지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불행하게도 우리는 박정희대통령의 성공신화 이후 새로운 성장모델을 만들지 못 하고 있다”며 “이제 우리는 또 다른 성장모델 만들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또 한번의 기적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모델의 중심에는 시장과 공동체의 역할이 있어야 한다”며 “ 국가주도가 아니라, 자율의 정신 아래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잠재력을 다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또 “그렇게 해서 우리가 맞고 있는 경제적 어려움을 돌파해야하고, 더 나아가서는 박정희시대의 성공신화에 이은 또 다른 성공신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제는 국가주의가 아니라 자율주의”라며 “국가는 이제 시장과 공동체를 보다 자유롭게 하는 한편, 시장과 공동체가 할 수 없는 일들, 즉 약자를 보호하고 공평한 기회와 공정한 질서를 확립하고 국민의 안전과 평화를 지키는 일 등에 더욱 주력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coo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