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헬기 추락사고 민·관·군 합동조사위 8일 출범(종합)

2018. 8. 6. 16: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 사고의 원인을 규명할 '민·관·군 합동 조사위원회'가 오는 8일 공식 출범한다.

해병대 관계자는 6일 "40여명 규모의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가 이달 8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해병대 관계자는 "사고 직후 구성된 조사위원회는 그동안 사고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를 계속 진행해왔다"며 "앞으로 민·관·군 합동 조사위에서 함께 조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원장에 권재상 공군사관학교 교수..유족 추천 10여명 포함 40여명
2016년 노르웨이 '슈퍼 푸마' 사고조사 참여 외국전문가 2~3명 참여
해병대 마린온 사고 현장 (포항=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20일 오후 해병대가 지난 17일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 추락한 해병대 상륙기동 헬기 '마린온' 사고 현장을 언론에 공개하고 있다. 2018.7.20 psykim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 사고의 원인을 규명할 '민·관·군 합동 조사위원회'가 오는 8일 공식 출범한다.

해병대 관계자는 6일 "40여명 규모의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가 이달 8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사고조사위에는 ▲ 유족 측이 추천한 민간 전문가 10여 명 ▲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산림청, 소방방재청이 추천한 항공전문가 5~6명 ▲ 2016년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슈퍼 푸마' 추락 사고 당시 조사에 참여한 외국 전문가 2~3명 ▲ 지난달 18일 추락 사고 직후 구성된 해병대 사고조사위 관계자 20여명 등이 참여한다.

위원장은 유족 측이 추천한 공군사관학교 권재상 명예교수가 맡게 됐다.

5명의 해병대 장병이 숨진 마린온 추락 사고 직후 해병대사령부는 해병대와 해군, 공군, 국방기술품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는 사고조사위를 구성했다. 그러나 유족 측은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서는 민간 전문가도 사고조사위에 참여해야 한다며 반발해왔다.

이에 따라 해병대와 유족 측은 지난달 21일 민·관·군 합동조사위를 양측 동수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유족 측에서 추천하는 인물로 선임한다는데 합의했다.

해병대 관계자는 "사고 직후 구성된 조사위원회는 그동안 사고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를 계속 진행해왔다"며 "앞으로 민·관·군 합동 조사위에서 함께 조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를 지원하는 국방부의 한 당국자는 외국 전문가 초빙와 관련 "외교채널 등을 통해 2016년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슈퍼 푸마 추락 사고 당시 조사에 참여한 외국 전문가 2~3명의 사고조사위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수리온(마린온의 원형) 헬기를 개발할 당시 기술제휴 업체인 에어버스 헬리콥터가 제작한 슈퍼 푸마 헬기도 2016년 이번 마린온 추락사고와 유사한 형태의 사고를 낸 적이 있다.

당시 슈퍼 푸마 사고의 원인은 메인로터의 동력전달을 담당하는 기어박스(KGB) 내 기어 8개 중 1개가 피로균열로 파괴됐기 때문으로 조사됐다.

hojun@yna.co.kr

☞ 인천 여중생 사망 사건…놀랄만한 남학생 진술 나왔다
☞ 드루킹 '아내 성폭력' 첫 재판서 혐의 부인…"직업은 강사"
☞ 김경수, 당당한 표정으로 출석…꽃 던지자 손들어 화답
☞ 바닷속서 스쿠버다이빙 체험 여성 강제추행한 가이드
☞ 이재용 부회장, 김동연 부총리에도 90도 '폴더 인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