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文의장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 5당 연대 만들겠다"

입력 2018. 8. 7. 11:38 수정 2018. 8. 7. 1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7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5당 연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대통령과 국회의장, 여야 5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있어 뜻을 함께 모을 수 있는 천재일우의 기회"라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수현 의장비서실장 예장..현충원 찾아 DJ·YS 묘소 참배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7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5당 연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대통령과 국회의장, 여야 5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있어 뜻을 함께 모을 수 있는 천재일우의 기회"라며 이같이 밝혔다.

취임 축하난 들어 보이는 정동영 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민주평화당 정동영 신임 대표가 7일 국회 의원실에서 박수현 국회 비서실장이 전달한 문희상 국회의장의 취임 축하난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18.8.7 jjaeck9@yna.co.kr

정 대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축하전화를 주셨는데 (제가) 선거제도 개혁에 힘을 실어달라고 부탁하며 문 의장께서 앞장서신다는 말을 강조했다"며 "대통령의 철학과 국회의장의 신념, 여기에 여야 5당이 처한 입장은 다 다르지만 큰 틀에서는 (선거개혁에) 동의한다"고 했다.

이어 "국회의원을 뽑는 제도를 바꿔서 농민당과 청년당, 여성당, 환경당, 소상공인당이 국회에 들어올 수 있게 하면 대한민국이 확 열린다"며 문 의장과 함께 5당 연대를 만들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문 의장의 취임 축하난을 전달한 박수현 실장은 정 대표가 전날 '현장 1등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힌 데 대해 문 의장이 "감명 깊었다. 정 대표의 지도력으로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고 사랑받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에 예정됐던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의 접견은 양측의 일정이 맞지 않아 연기됐다.

이후 정 대표는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방명록에 '조국을 위하여 목숨 바치신 선열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부끄럽습니다"라고 적었고, 고(故) 김대중(DJ)·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묘소를 잇달아 참배했다.

전날 당대표 취임 첫 행보로 부산 한진중공업 등을 찾은 정 대표는 이날 오후에도 민생 행보를 이어간다.

정 대표는 최근 임대차 분쟁이 폭행사건으로 번져 사회문제가 된 '궁중족발 사태' 현장인 서울 종로구 서촌을 찾아 중소상인의 권리 보장을 위한 '백년가게 특별법'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vivid@yna.co.kr

☞ 가수 이미자, 40억대 소득 신고 누락…19억 세금 부과
☞ 4세 아들·7달 딸 아빠, 13명 구하고 또 물에 들어갔다가
☞ 반갑다 입추! 사진으로 보는 가을이 오는 풍경
☞ 폭염 속 묘소 벌초 나갔던 70대, 발견해보니…
☞ 월드컵 본선 격려금 16억5천만원…손흥민 몫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