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남, 5천만원 담긴 봉투 MB에 4번 전달"..김백준 진술

윤지원 기자,이균진 기자 입력 2018. 8. 7. 12:28 수정 2018. 8. 7. 17: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소남 전 한나라당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공천 헌금 수억원을 전달한 정황이 구체적으로 담긴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자술서가 공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정계선) 심리로 7일 진행된 이 전 대통령 공판에서 검찰은 김 전 의원이 'MB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을 통해 2억원을 전달했다는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의 진술 내용을 공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 3일 서울대병원 퇴원 후 첫 재판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350억원대 다스 횡령 등 혐의를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이균진 기자 = 김소남 전 한나라당 의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공천 헌금 수억원을 전달한 정황이 구체적으로 담긴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자술서가 공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정계선) 심리로 7일 진행된 이 전 대통령 공판에서 검찰은 김 전 의원이 'MB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을 통해 2억원을 전달했다는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의 진술 내용을 공개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은 지난 1월 검찰 조사에서 "김소남 전 의원이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호남표를 몰아줬다며 비례대표 공천을 요청했다"며 "거의 애걸복걸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3~4월경 김 전 의원이 청와대 앞 도로에서 한번에 1만원권 5000만원이 든 검은 비닐봉지를 총 4차례 자신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현금 뭉치를 어떻게 청와대 안으로 들고 들어갔느냐'는 검찰 질문에 김 전 기획관은 "나는 소지품 검사를 따로 안 받는다"고 답했다.

그는 "돈을 전달한 전후 이 전 대통령에 김 전 의원이 인사했다고 말했고 이병모와 함께 집무실에 찾아가 말한 기억도 있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의 공천 요청을 전달했느냐는 검찰의 질문에는 "김 전 의원이 (공천을) 원한다는 취지 요청을 대통령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김 전 의원은 비례대표 7번을 배정받고 당선됐다. 당시 한나라당은 호남몫으로 상위 배정했다는 공식 설명을 내놓았지만 경력 등을 문제 삼는 언론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또 2007년 대선 당시 신고가 안 된 선거자금이 전달된 사례가 또 있느냐는 검찰 질문에 김 전 기획관은 "지광 스님에게서 불교대학 설립 등의 협조를 요청받고 3억이 들어있는 가방을 2개 받아 이병모에 줬다"고 답했다.

이날 법정에 출석한 이 전 대통령의 안색은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은 30일 수면무호흡증 및 당뇨 등 지병으로 서울대병원에 입원한 뒤 3일 퇴원했었다.

yjw@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