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독도' 위치 '동해·일본해' 병기로 바꿨다

입력 2018. 8. 8. 09: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한국과 미국의 구글 사이트(www.google.com)에서 검색창에 영어로 'dokdo', 'Liancourt Rocks', 'takeshima' 등을 입력하면 위치는 '동해·일본해', 최고점은 서도의 이름인 '대한봉'(Daehanbong)으로 나온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dokdo' 등을 치면 위치는 '일본해', 소속은 '시마네현 오키'로 검색되는 것을 확인하고 네티즌과 함께 시정 활동을 펼친 데 따른 결과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크 활동 성과..미국 사이트는 여전히 "日 시마네현 소속"
구글에서 영어로 'dokdo'를 치면 나오는 화면 독도의 위치가 동해/일본해로 병기돼 있고, 최고점은 서도의 이름인 '대한봉'(Daehanbong)으로 검색된다.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한국과 미국의 구글 사이트(www.google.com)에서 검색창에 영어로 'dokdo', 'Liancourt Rocks', 'takeshima' 등을 입력하면 위치는 '동해·일본해', 최고점은 서도의 이름인 '대한봉'(Daehanbong)으로 나온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dokdo' 등을 치면 위치는 '일본해', 소속은 '시마네현 오키'로 검색되는 것을 확인하고 네티즌과 함께 시정 활동을 펼친 데 따른 결과라고 설명했다. 당시에는 최고점은 표시되지 않았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구글이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여 독도의 위치를 동해·일본해로 병기하고, 최고점까지 대한봉으로 반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금도 독도의 소속을 검색하면 한국 구글에서는 아무런 표기가 없고 미국에서는 '日 시마네현 오키'로 뜬다.

이에 대해 박 단장은 "여전히 일본 측에 유리하게 편집해 세계에 알리려는 의도가 있어 보인다"며 "완전한 시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구글에 계속 항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반크는 앞으로 재미동포, 현지 한글학교와 손잡고 시정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활동에 동참할 재미동포는 구글 검색 결과 '피드백 보내기'(Send feedback)를 통해 건의하면 된다.

한편 반크는 이날부터 사흘간 독도와 울릉도에서 청년 독도 홍보대사들이 참여하는 '2018 독도 탐방 캠프-독도를 가슴에 품고 대한민국을 세계로'를 개최한다.

미국에서 구글을 방문해 'dokdo'를 검색하면 나오는 첫 화면 116만 결과 가운데 첫번째 설명 부문에 소속이 '일본 시마네현 오키'라는 결과를 보여준다.

ghwang@yna.co.kr

☞ "엄마 아빠, 머리가 가려워요"…왜 그럴까
☞ 재일교포 여배우 F "조재현이 날 강제로…"
☞ 졸리 "브래드 피트가 아이들 양육비 외면"
☞ 27t 차량 만취 운전자, 9명 다치게 하고 결국…
☞ 슈 변호인 "도박빚, 갚는 게 맞는지 따져볼것"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