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뒤로 돌아간 하드렌즈, 28년 만에 제거한 여성

2018. 8. 14. 14: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려 28년 동안이나 콘택트렌즈를 눈에 끼고 있던 여성의 사례가 학계에 보고됐다.

하지만 이 여성은 콘택트렌즈가 외부로 빠졌을 것이라고 단순하게 착각한 채 약 30년을 보내다가, 지난 반년 전부터 눈이 부어오르고 눈꺼풀이 자꾸 아래로 쳐지는 증상을 보여 병원을 찾았다.

그 결과 영국 나인웰 병원(Ninewells Hospital) 의료진은 그녀의 눈에서 무려 28년이나 머물러 있었던 콘택트렌즈를 발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무려 28년 동안이나 콘택트렌즈를 눈에 끼고 있던 여성의 사례가 학계에 보고됐다.

영국 스코틀랜드 동부에 있는 도시인 던디에 사는 42세 여성은 14세였던 28년 전, 배드민턴선수로 활동하면서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경기를 하던 도중 셔틀콕에 강하게 맞는 사고가 있었고, 이 과정에서 콘택트렌즈 하나가 눈꺼풀 안쪽으로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했다.

하지만 이 여성은 콘택트렌즈가 외부로 빠졌을 것이라고 단순하게 착각한 채 약 30년을 보내다가, 지난 반년 전부터 눈이 부어오르고 눈꺼풀이 자꾸 아래로 쳐지는 증상을 보여 병원을 찾았다.

그 결과 영국 나인웰 병원(Ninewells Hospital) 의료진은 그녀의 눈에서 무려 28년이나 머물러 있었던 콘택트렌즈를 발견했다. 해당 렌즈는 각막과 대기를 차단시키는 소프트렌즈와 달리 산소를 투과시키는 기능을 가진 산소투과 콘택트렌즈(RGP렌즈)로, 일명 ‘하드렌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렌즈는 산소투과기능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눈을 깜빡이거나 눈 주위에 충격이 가해질 경우 눈에서 빠져버리거나 눈꺼풀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나인웰 병원 의료진은 “28년 만에 세상 밖으로 나온 렌즈는 매우 손상돼 있는 상태였다”면서 “이번 케이스는 지금까지 알려졌던 케이스 중 가장 오랜 시간동안 RGP렌즈가 눈 안에 머문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28년간 문제의 렌즈가 일종의 ‘휴면기’처럼 움직임이 없어 자각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수술을 통해 문제의 렌즈를 제거했다. 수술 후 건강을 회복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사례는 ‘영국의학저널 사례보고’(BMJ Case Reports) 에 소개됐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