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상방뇨 막자고 길가에 소변기를?..파리시민 "흉하다" 불만

입력 2018. 8. 14. 15: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랑스 파리의 노상방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치된 공중 소변기가 현지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고 영국 BBC방송 등이 13일(현지시간) 전했다.

파리시는 친환경 기능을 갖춘 이 소변기를 거리 곳곳에 설치해 노상방뇨에 따른 악취 문제 등을 해결한다는 계획이었다.

특히 파리의 대표적 관광 명소인 센강을 지나는 유람선이 내려다보이는 노트르담 성당 인근에 이 소변기가 설치된 것을 두고 주민들의 비판이 거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3일(현지시간) 파리 센강 인근에 설치된 공중 소변기 앞에 서 있는 한 남성[AF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프랑스 파리의 노상방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치된 공중 소변기가 현지 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고 영국 BBC방송 등이 13일(현지시간) 전했다.

파리시는 친환경 기능을 갖춘 이 소변기를 거리 곳곳에 설치해 노상방뇨에 따른 악취 문제 등을 해결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주민들은 외부에 완전히 노출된 이 소변기가 흉하다면서 지역 당국에 철거를 요구하고 있으며, 청원서 제출도 계획하고 있다.

특히 파리의 대표적 관광 명소인 센강을 지나는 유람선이 내려다보이는 노트르담 성당 인근에 이 소변기가 설치된 것을 두고 주민들의 비판이 거세다.

1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센강 둑에 설치된 공중 소변기 '위리트로투아'의 표지판 [AFP=연합뉴스]

인근에서 승용차 대리점을 운영하는 한 주민은 "이렇게 보기 흉한 것을 이처럼 역사적인 장소에 둘 필요가 없다"면서 공중 소변기가 노출증을 조장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은 "끔찍하다"면서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파리 4구청장인 아리엘 베유는 공중 소변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로이터통신에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그냥 거리에서 소변을 볼 것"이라면서 "그것이 정말로 사람들을 신경 쓰이게 한다면 우리는 다른 장소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남성들만 사용할 수 있는 이 소변기가 성차별적이라는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프랑스의 산업디자인기업 '팔타지'(Faltazi)가 제작한 '위리트로투아'(Uritrottoir)라는 명칭의 이 소변기는 물을 사용할 필요 없이 톱밥, 목재 조각 등으로 채워진 통에 소변을 모은다.

13일(현지시간) 파리에 있는 역 인근 공중 소변기를 한 남성이 이용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위리트로투아'는 프랑스어로 '소변기'(urinal)와 '보도'(trottoir)를 합성한 것으로, 대형 모델은 최대 600명의 소변을 모을 수 있다고 한다.

파리는 그동안 노상방뇨 문제로 골머리를 앓았다. 파리 지하철역이나 도심에서는 소변으로 인한 악취와 심심치 않게 마주치게 된다.

파리시는 2016년 가을 노상방뇨와 애완동물의 배설물 투기 등 거리의 반(反)문화적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전문 단속반을 출범시키기도 했다.

kje@yna.co.kr

☞ 강원랜드 아르바이트 직원이 화장실서 혼자 출산
☞ '매맞는 아내' 시끄럽다는 이유로 공공주택서 쫓겨나
☞ 제주서 한 달 살려다 돈 잃고 상처만…피해 속출
☞ 멧돼지와 혈투 벌인 충견…견주 "치료비 지원 사양"
☞ "그럴줄 알았지" vs "이게 나라냐"…'안희정 무죄' 엇갈린 여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