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세상에서 아이들 눈 건강 지키는 10가지 방법

민혜영 칼럼니스트 2018. 8. 19. 09: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거에 비해 안경 쓰는 아이들의 연령대가 많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들로 아이들의 근시 진행을 막고 시력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밖에 나가 노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밖으로 나가 뛰어 노는 것으로 근시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할 일 많은 요즘 세상에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아이들의 눈 건강을 위해 위의 10가지 방법뿐 아니라 밖에서의 놀이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안경 쓰는 아이들의 연령대가 많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근시가 발생해서일 텐데요. 통계에 의하면 미국은 1971년 이래로 근시 발생률이 거의 두 배인 42%까지 증가했고 아시아에서는 청소년과 성인의 90%가 근시라고 합니다.

근시 발생률이 이렇게까지 증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짐작하기로는 TV, 게임기, 스마트폰, 태블릿 PC와 같은 전자기기 사용의 증가에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물론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는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각종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스크린에 많이 노출될수록 눈의 피로도는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바로 눈의 건조함, 긴장, 그로 인한 두통 및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증상은 대개 일시적이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시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농후합니다. 

GIB 제공

이에 미국 안과학회는 학회 저널인 〈안과학(Ophthalmology)〉에 아이들이 스크린 노출로 인한 눈의 피로감에서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① 타이머를 설정해 일정 시간마다 멈춰 휴식 취하기
② 전자책보단 종이책 보기
③ 독서할 때 두 챕터마다 클립으로 표시해 놓고 (전자책의 경우 북마크 활용) 창 밖 보며 휴식 취하기 
④ 게임 중 한 레벨 완료 후 20초 동안 창 밖 보기 
⑤ 위의 것들을 아이들이 스스로 하지 못한다면 일부러 소리를 내어 시선 돌리기
⑥ 눈부심을 피하기 위해 너무 밝은 장소에서는 전자 기기 사용하지 않기 
⑦ 눈에 편안한 수준으로 화면 밝기 및 대비 조정하기 
⑧ 전자 기기를 사용하거나 독서할 때 바른 자세 취하기 
⑨ 전자 기기로부터 일정 거리(45~60cm) 유지하기 
⑩ 화면 볼 때 눈 자주 깜빡이기

사실 이러한 방법들로 아이들의 근시 진행을 막고 시력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밖에 나가 노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밖으로 나가 뛰어 노는 것으로 근시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할 일 많은 요즘 세상에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아이들의 눈 건강을 위해 위의 10가지 방법뿐 아니라 밖에서의 놀이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민혜영 칼럼니스트 mhy777@hanmail.net]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