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참사기록단은 어떻게 피해자 구술을 기록했나

2018. 8. 21. 11: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요일엔 돌아오렴', '다시 봄이 올 거예요', '재난을 묻다'는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생존자 구술(口述)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4·16 세월호 참사 시민기록위원회 작가기록단은 유가족과 동고동락하고, 생존 학생과 만나서 들은 이야기를 꼼꼼하게 기록해 책 세 권을 펴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23일 서울시민청서 워크숍
지난 4월 12일 진도 팽목항 풍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금요일엔 돌아오렴', '다시 봄이 올 거예요', '재난을 묻다'는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생존자 구술(口述)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4·16 세월호 참사 시민기록위원회 작가기록단은 유가족과 동고동락하고, 생존 학생과 만나서 들은 이야기를 꼼꼼하게 기록해 책 세 권을 펴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현대한국구술자료관 구축연구단은 세월호참사기록단에서 활동한 이호연·유해정 작가를 초청해 23일 오후 6시 30분 서울시민청 동그라미방에서 '기억하는 사람들, 기록하는 사람들'을 주제로 워크숍을 연다고 21일 밝혔다.

세월호참사기록단은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생존자들이 상흔으로 얼룩진 마음을 열고 어렵게 털어놓은 사연을 전달하는 한편, 일부 왜곡되거나 축소된 사건의 전말을 알리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호연·유해정 작가와 기록학 관점에서 세월호 문제를 연구한 이호신 한성대 교수는 워크숍에서 피해자와 관계를 맺고 구술을 기록한 과정을 상세히 설명한다.

윤충로 한중연 전임연구원은 "세월호 참사 자체보다는 기록자에게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며 "작가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세월호 사건의 심해 속으로 들어가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워크숍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없다.

psh59@yna.co.kr

☞ 봉화 면사무소에서 70대 엽총 쏴 3명 부상…2명 중태
☞ "성매매女에 세금 2천260만원 지원?"…인천 조례 논란
☞ "미국놈 내보내야" 北조카 한마디에 이산상봉장 '어색'
☞ 23명 사망한 관광버스에 마약 탐지견 투입했더니…
☞ 폭염에 창문닫고 에어컨 튼 장어집 '날벼락'…주인 입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