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현역 중사 "원대복귀 추진 중단 요청"..靑 청원

성도현 기자 2018. 8. 23. 11: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군기무사령부를 대체하게 될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안보지원사)의 구성이 오는 24일쯤 확정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현역 기무요원이 23일 국방부의 원대복귀 추진 중단을 요청했다.

안보지원사는 기무요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각 군과 원대복귀자에 대한 숙소지원과 보직상담 등을 논의중인데 이번주 내에 추가로 수백명이 원대복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잘못한 점 있다면 책임..해고 통보하지 않았으면"
"안보지원사 창설 따른 원대복귀·인사명령 재검토"
경기도 과천시 국군기무사령부. © News1 오장환 기자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를 대체하게 될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안보지원사)의 구성이 오는 24일쯤 확정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현역 기무요원이 23일 국방부의 원대복귀 추진 중단을 요청했다.

지금까지 기무사 불법행위에 연루돼 원대복귀 조치된 기무요원은 소강원 전 참모장(육군 소장)과 기우진 전 5처장(육군 준장) 등 장성 4명을 포함해 28명이다.

안보지원사는 기무요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각 군과 원대복귀자에 대한 숙소지원과 보직상담 등을 논의중인데 이번주 내에 추가로 수백명이 원대복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신을 기무사 현역 중사라고 밝힌 A씨는 이날 '기무사령부 장교 및 준, 부사관 원대복귀(8.24.) 추진 중단 요청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 글을 올렸다. 동의 인원은 1000명이 넘었다.

A씨는 "아무 힘이 없는 일개 부대원이지만 이렇게 안보지원사 개혁이 추진되다가는 사랑하는 내 선배, 후배 부대원들이 배신감을 느낀채 각 군으로 원복되겠구나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련의 불법적인 기무사의 행태에 많은 국민들과 가족들이 실망한 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책임 면피할 생각은 추호도 없지만 기회를 달라"고 덧붙였다.

남영신 기무사령관(왼쪽)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 News1 이동원 기자

A씨는 "수도 없는 인재이자 요원들이 이번주 금요일 해고될까 두려움에 술로 밤을 지새우며 밤잠 설치고 있다"며 "가족에게 내색하지 않고 해편 과정을 묵묵히 완수해나가는 부대원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님, 우리 부대가 잘못한 점이 있다면 책임을 지면 된다"며 "조직에 소속돼 있는 죄없는 선후배들을 원대복귀라는 미명하에 해고 통보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국가에 대한 충성 일념으로 살아온 그들에게 능지처참 이상의 기분일 것"이라며 "민간 회사에서 잘못된 처신을 하면 그 인원만 해고되지 부서와 회사의 모든 인원이 해고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A씨는 "저는 더이상 참을 수 없다"라며 "조직과 국가를 위해 충성하는 기무사였던, 이제는 안보지원사의 선후배 부대원들을 살려 달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이 국가의 안보와 군대의 기능이 살아 있다면 안보지원사 창설과 이에 따른 원대복귀 및 인사명령은 재검토돼야 한다"며 "인사 심의 관련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판단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dhspeople@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