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재판 불출석 전두환, '알츠하이머 투병' 이후 행적 어땠나

2018. 8. 28. 17: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진단받았다는 2013년 보도자료 "사리 판단 분명하고 일상생활 정상적"
최근 수년간 행사 참석·언론 인터뷰·회고록 출간..작년 초 "경제 잘 아는 사람이 대통령 해야" 발언도
법원 전두환 알츠하이머 불출석 사유 안됨 (PG) [제작 정연주] 사진합성,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5·18민주화운동 희생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이 27일 열린 첫 재판에 건강 문제를 이유로 끝내 출석하지 않았다.

전 전 대통령 측은 재판 하루 전날 "2013년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은 전 전 대통령은 지금까지 의료진이 처방한 약을 복용해 오고 있다"면서 "근간에 인지 능력이 현저히 저하돼 방금 전의 일들도 기억하지 못하는 지경"이라고 불출석 사유를 밝혔다.

검찰이 2013년 전 전 대통령의 미납 추징금 환수작업을 벌이면서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일가친척의 재산을 압류하자, 전 전 대통령이 한동안 말을 잃고 기억상실증을 앓았으며 그 뒤 알츠하이머 증세 진단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전 전 대통령은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았다는 시점 이후 어떤 행적을 보였을까.

우선 전 전 대통령의 언론대응 창구 역할을 해왔고 이번에도 법정 출석 불가 입장문을 낸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검찰의 미납 추징금 환수작업이 한창이던 2013년 8월 '보도 참고 자료'를 통해 전 전 대통령이 어려움 속에서도 건강히 지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민 전 비서관은 "(전 전 대통령이) 생애에서 가장 힘든 세월을 통과하고 있지만 심신이 모두 건강하다"면서 "고령 탓인지 간간이 기억력·집중력이 감퇴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사리 판단은 분명하고 일상생활도 정상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전 전 대통령은 여러 사람 앞에 모습을 자주 드러내곤 했다.

그는 2015년 10월 부인 이순자 여사와 함께 모교인 대구공고 체육대회에 참석해 행사 참가자들과 악수를 하고, 사람들의 환호에 주먹을 쥐어 보이며 화답했다. 이러한 모습은 당시 1인 언론 미디어몽구가 촬영한 영상에 모두 기록됐다.

전 전 대통령은 이듬해 6월에도 경산에서 열린 대구공고 동문 골프대회와 만찬에 참석했으며, 같은 날 오후 늦게 경주로 이동해 이튿날 지인과의 골프 모임 일정까지 소화했다.

그는 최근 몇 년 간 전직 대통령으로서 정치권을 향한 훈수도 마다치 않았다.

그는 2016년 1월 1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등 지도부가 연희동 자택을 방문하자 "나는 재임 시절 훌륭한 경제 전문가를 많이 만나 운이 좋았다"고 언급하는가 하면, 테러방지법 제정이 어려움을 겪는 것을 두고 "군인이나 경찰은 밤에도 구두끈을 풀고 자서는 안 된다. 낮뿐 아니라 밤에도 경계를 확실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전 대통령은 작년 초 지인들을 자택으로 초청해 개최한 신년회에서도 5월 예정돼 있던 대선을 거론하며 "이번 대통령은 경제를 잘 아는 사람이 나와서 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 전 대통령은 이번 재판의 쟁점인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 발포 명령 책임 문제에 대해서도 이미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적극 해명한 바 있다.

그는 2016년 5월 신동아와 인터뷰에서 "바보 같은 소리 하지 말라고 그래. 그때 어느 누가 국민에게 총을 쏘라고 하겠어"라고 말했다.

전 전 대통령은 이 밖에도 최근 수년간 다양한 공식ㆍ비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그는 2014년 8월 노태우 전 대통령을 병문안했고, 2015년 11월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았다.

또한, 2014년 4월 20대 총선과 2017년 5월 대선 등 선거 때마다 투표소를 찾았으며, 2016년 말에는 수원 기독초등학교 교회 예배, 경북 울진 불영사와 강원 양양 낙산사 예불, 서울 명일동 명성교회 성탄 예배에 연달아 참석했다.

2017년 4월에는 논란이 된 회고록을 출간했다.

한편 이번 사건 재판을 맡은 광주지법 형사8단독 김호석 판사는 전 전 대통령이 법정에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된 첫 재판에서 "알츠하이머를 2013년 전후로 앓았다고 하는데, 회고록이 2017년 4월 출간된 것은 모순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법원은 전 전 대통령에게 소환장을 보냈다. 다음 공판은 10월 1일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gogogo@yna.co.kr

☞ 배우 박해미 남편 만취운전 교통사고…20대 배우 등 사망
☞ 30대 여성 남자친구 차에 두 번 치여 숨져…만취상태?
☞ 단란했던 옥천 일가족…겁 없이 진 빚더미에 파멸
☞ '성폭력 피해' 단역배우 자매 9년 만에 눈물의 장례식
☞ 김병준, 통계청장 교체 비판…"정보 조작하겠다는 것"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