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단, 어제 '세월호 민간 사찰' 기무사령부 압수수색

문대현 기자 2018. 8. 31. 10: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군기무사령부가 박근혜 정부 당시 작성한 '촛불시위 계엄령' 문건과 세월호 민간사찰 의혹을 조사할 특별수사단(특수단)이 30일 과천에 위치한 기무사 본청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31일 확인됐다.

특수단 관계자는 이날 "어제 오후 세월호 민간 사찰과 관련해 기무사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소강원 전 참모장 재소환 이뤄질 듯
국군기무사령부의 압수수색을 마친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의혹을 수사 중인 군·검 합동수사단(합수단) 수사관들이 14일 밤 압수물을 들고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8.8.1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국군기무사령부가 박근혜 정부 당시 작성한 '촛불시위 계엄령' 문건과 세월호 민간사찰 의혹을 조사할 특별수사단(특수단)이 30일 과천에 위치한 기무사 본청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31일 확인됐다.

특수단 관계자는 이날 "어제 오후 세월호 민간 사찰과 관련해 기무사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압수수색을 진행한 정확한 시간은 수사상의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특수단은 지난 29일엔 세월호 유가족 사찰 관련해서 당시 610 기무부대(광주·전남지역을 관할하는 부대)장이었던 소강원 전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의 사무실과 거주지, 휴대전화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다.

소 소장은 당시 기무요원들에게 세월호 유족 등에 대한 사찰을 지시하는 등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고 있다.

특수단은 또한 같은날 기무사에서 근무하다가 세월호 민간인 사찰 관련자로 최근 원대복귀 조처된 영관급 장교 2명의 소속부대 사무실과 거주지 등도 압수수색했다.

특수단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문건 등을 분석해 추가 소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특수단은 압수 컴퓨터에 대한 '포렌식'(디지털 저장매체 정보분석)을 통해 '스모킹건'을 찾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구성된 기무사 세월호 태스크포스(TF)에는 60여명이 참여했는데 특수단이 최근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불법행위와 관련한 진상이 밝혀지는 데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특히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 TF의 책임자로 지난달 말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입건됐던 소 소장에게 최근 세월호 사찰과 관련한 혐의가 추가되면서 조만간 소환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소 소장은 계엄 문건 작성과 관련해 지난달 26일 한 차례 소환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

특수단 관계자는 "소 소장에 대한 소환 조사 시기를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특수단은 지난달 25일에도 '촛불시위 계엄령' 문건 수사와 관련해 기무사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바 있다.

eggod6112@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