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시간 동안 강한 조류에 66km 떠내려간 다이버 어떻게 구조됐나

2018. 8. 31. 11: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 앞바다에서 스쿠버다이빙에 나섰다가 실종된 40대 남성이 강한 조류에 떠내려가 66㎞를 표류한 후 발견한 부표를 잡고 버틴 덕분에 20시간 만에 극적으로 구조됐다.

발견 당시 수온은 그리 낮지 않았고 체온을 유지해주는 다이빙 슈트를 착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진 씨는 20시간 가까이 바다 위에서 체온을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표류 시 조류 타고 이동하다 구조물 발견하면 구조 가능성 높아"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부산 앞바다에서 스쿠버다이빙에 나섰다가 실종된 40대 남성이 강한 조류에 떠내려가 66㎞를 표류한 후 발견한 부표를 잡고 버틴 덕분에 20시간 만에 극적으로 구조됐다.

당시 해수온이 그리 낮지 않았고 다이빙슈트 덕분에 체온을 유지할 수 있었다.

실종 20시간만에 구조된 다이버 [부산해경 제공]

31일 부산해경에 따르면 지난 30일 오전 10시께 진모(44) 씨와 이모(44) 씨는 모터보트(2.2t)를 타고 해운대구 수영요트경기장에서 출항해 부산 사하구 다대동 남형제도 인근 해역에 도착한 이후 진 씨의 아들(10)을 배에 남겨두고 스쿠버다이빙에 나섰다.

하지만 바다에 들어간 이들이 3∼4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배에 남아있던 진 씨의 아들이 어머니에게 전화했고 같은 날 오후 4시 30분께 부산해경에 신고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이 헬기를 이용해 이 씨를 먼저 구조했다.

구조된 이 씨는 해경에 "파도와 조류가 심해 레저 활동을 중단하고 진 씨와 동시에 물 위로 올라왔다"며 "거친 날씨로 인해 정박해놓은 보트로 수영해서 이동할 수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어 "진씨가 해상 위 부표를 잡고 있으면 혼자 수영해서 보트를 가져오겠다고 나선 뒤 보이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실종 만 하루 만에 구조된 다이버 (울산=연합뉴스) 31일 울산해양경찰서는 지난 30일 부산 앞바다에서 실종된 다이버 진모씨를 만 하루 만에 어선이 구조했다고 밝혔다. 구조된 진씨가 해경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울산해양경찰서 제공] yongtae@yna.co.kr

해경은 조류의 방향에 따라 울산 쪽으로 진 씨가 떠내려간 것으로 보고 헬기와 경비함정, 민간 구조선 등을 이용해 수색을 펼쳤지만 밤사이 진 씨를 발견하지 못했다.

함께 다이빙했던 동료 이 씨와 진 씨의 아들은 밤새 애타게 구조 소식을 기다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7시 30분께 극적으로 구조 소식이 들려왔다.

울산 학리항에서 동쪽으로 28㎞ 떨어진 지점에서 해상에 떠 있는 어구 부표를 붙잡고 있는 진씨가 인근을 지나던 어선에 발견된 것이다.

진 씨는 발견 당시 탈수와 저체온증 증상을 보였지만 해경 경비정을 통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진 후 간단한 진료를 받고 퇴원할 정도로 건강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견 당시 수온은 그리 낮지 않았고 체온을 유지해주는 다이빙 슈트를 착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진 씨는 20시간 가까이 바다 위에서 체온을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발견 지점은 최초 진씨가 다이빙을 시작했던 지점과 66㎞ 떨어진 해상이었다.

진 씨는 모터보트를 찾으러 가다가 조류에 휩쓸려 울산 쪽 해상으로 떠내려간 것으로 해경은 보고 있다.

해경 관계자는 "해상에서 표류 시 조류의 방향을 계산해 구조 작업을 펼치기 때문에 보트를 찾으려고 조류를 거슬러 이동하면 안 된다"며 "해상에 떠 있는 구조물 등을 붙잡고 체온을 유지하며 기다리면 구조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말했다.

handbrother@yna.co.kr

☞ '주차장 봉쇄' 사과로 안끝난다…경찰 소환 등 수사 속행
☞ 70대 할머니 나체사진 최초 촬영자는 서초구청 공무원
☞ 박항서도 당했고 버핏도 당했다…전세계 ○○○주의보
☞ 기간제교사가 고1 여학생과 수개월간 성관계 파문
☞ 차로 15분 거리를 헬기 타고 출퇴근...역풍 맞는 '청렴 총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