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대체 '뱅크사인' 이용 후기

2018. 9. 3. 13: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위 단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는가? 아마도 ‘손쉬움, 편리함, 간편함’ 과는 다소 거리가 먼 이미지 또는 단어들을 유추할 것이다. 은행에 가거나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신청하는 과정이 복잡함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 또한 공인인증서가 보안성 측면에선 뛰어나다는 점엔 공감하지만, 첨단기술이 대두된 요즘과는 괴리감이 느껴졌던 게 사실이다. 비밀번호 설정도 복잡하게 해야만 하고 한 은행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으면 다른 은행에선 ‘타기관 공인인증서 인증’이라고 해서 다시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유효기간이 1년이라는 점도 단점이라 할 수 있겠다.

기존 거래방식과 블록체인 거래방식의 차이.(출처=뱅크사인 소개 누리집)

얼마 전,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단 확보에 공감한 은행사들은 공동으로 ‘뱅크사인(BankSign)’ 이라는 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

뱅크사인은 공개키 기반의 인증 기술, 블록체인 기술, 스마트폰 기술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서비스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기존 공인인증서와 달리 뱅크사인 서비스는 신속함과 편리함, 그러면서도 강력한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뱅크사인에 도입된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은 무엇일까?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블록체인은 암호화 기술이 적용돼 다수의 네트워크 참여자가 거래내역을 안전하기 저장/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분산원장 기술이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더욱 쉽게 설명하면, 블록체인을 통해 이뤄진 거래는 블록(block) 단위로 묶여 거래 발생 순서에 따라 체인(chain) 형태로 연결된다. 각 블록이 서로 단단히 엮여있기 때문에 특정 거래정보를 임의로 위·변조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리고 모든 블록 데이터를 네트워크 참여자가 동등하게 공유하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현재(2018년 9월 2일 기준), 뱅크사인 이용 가능 은행.(출처=뱅크사인 소개 누리집)

기존 거래방식은 특정 중앙기관에서 거래내역을 집중 관리하는 데 반해, 블록체인 거래 방식은 모든 네트워크 참여기관에 동일한 거래내역이 분산 관리되므로 거래 수수료가 최소화된다. 서비스 비용은 낮아지고 단일 중앙시스템 해킹 리스크가 감소돼 보안성이 더욱 강화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참고=뱅크사인 소개 누리집, banker.kfb.or.kr)

필자가 직접 뱅크사인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필자가 주로 활용하는 은행(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국민은행)에 뱅크사인을 등록하기로 했다.

현재는 뱅크사인 서비스 참여 은행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서비스 이용 신청을 할 수 있다. PC 인터넷뱅킹을 통한 이용은 9월 말 정도에 가능할 예정이다.

뱅크사인 앱 내려받기!(출처=앱스토어)

우선, ‘뱅크사인’ 앱을 내려받아야 한다. 설치 후, 바로 앱을 실행해서는 안된다. 등록하고자 하는 은행 앱의 (공인)인증센터를 찾아 거기서 뱅크사인 등록을 해야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각 은행 앱들의 (공인)인증센터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니, 메뉴 등을 잘 참고하기 바란다. 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미니’ 앱에서 뱅크사인 등록이 가능하다.

위와 같이 인증센터에서 뱅크사인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다.(출처=케이뱅크 앱)

필자는 케이뱅크에 뱅크사인을 등록하고, 국민은행에 ‘이용은행 추가(타행등록)’를 하기로 했다. 케이뱅크에서의 뱅크사인 등록은 꽤 간편했다. 기본적인 약관 동의, 계좌 비밀번호 입력, 휴대폰 OTP 입력 후, 전화번호 확인을 위한 전화인증 서비스를 진행하면 뱅크사인 등록이 완료된다.

이후, 뱅크사인으로 로그인을 할 때 ‘뱅크사인’ 앱이 구동되면서 위/변조 체크, 리소스 업데이트 등을 거친 후, 지문인증/패턴인증/비밀번호 입력(6자리)을 하면 완벽하게 로그인이 된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단점(복잡한 비밀번호, 패턴인증 및 지문인증 어려움)을 극복한 부분으로 보여진다.

국민은행의 경우, ‘KB스타뱅킹 미니’ 앱에서 등록 가능하다.

이렇게 등록 후, 뱅크사인 앱을 클릭하면 뱅크사인 로고와 함께 자신의 뱅크사인 이용기한이 나타나게 된다. 한 은행에서 뱅크사인 등록을 하면, 다른 은행에선 보다 손쉽게 등록을 할 수 있다. 인증센터 항목에서 타행 등록을 찾아 절차대로 진행하면 된다.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이 도입된 뱅크사인! 필자의 뱅크사인 이용기한이 나와있다. 무려 3년이다.(출처=뱅크사인 앱)

유효기간이 1년에서 3년으로 확대되고, 비용이 ‘무료’라는 점은 뱅크사인의 큰 경쟁력이다. 다만,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하는 서비스인만큼 안정성, 보안성에 대한 신뢰도가 확산된다면 더욱 빠르게 대중화되지 않을까 싶다.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제 17-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전 형입니다. 외교, 통일, 그리고 박사과정 분야인 한국어교육에 깊은 관심이 있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