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 과장은 2천만 원어치 팔아라".."추석 무서워"

장인수 2018. 9. 3. 20: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3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풍성하고 즐거워야 할 추석 명절이 고통스럽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참치캔으로 유명한 사조 그룹 이야기인데, 어떤 일인지 장인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사조그룹 사내 게시판에 올라온 글입니다.

'이번 추석 사판은 그룹 목표가 210억 원'이라며 '역대 가장 어려운 사판이 될 것'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여기서 사판은 '사내 판매'의 준말입니다.

직원들이 올 추석에 회사에서 구매해 지인들에게 팔아야 할 선물세트가 210억 원어치라는 이야기입니다.

게시판 글을 취재진에게 보내준 제보자는 "명절 때마다 직원들에게 많게는 수천만 원어치가 강제 할당된다"고 말했습니다.

[사조 관계자] "대리급이 1,500만 원이고 과장은 2,000만 원. 차장은 한 2,500만 원정도 할당되죠. 저희 집에 사조 참치캔이 수북이 쌓여서 1년 내내 그것만 먹어요."

사실인지 사조 본사를 찾아갔습니다.

회사는 선물세트를 싸게 사고 싶다는 직원들의 요청으로 10년 전부터 사내 판매를 시작했으며, 목표를 못 채워도 불이익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회사 관계자] "그룹사에서 계열사로 목표를 부여했지 (직원) 개별로 목표 부여한 바는 없고 인사상의 불이익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면서 판매 금액의 6%를 성과급으로 주기 때문에 사내판매를 좋아하는 직원도 많다고 했습니다.

이번엔 직원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사내판매라는 말 자체를 처음 들었다는 직원이 있는가 하면,

(팔라고 내려오고 그런 거 없어요?) "저는 들은 바 없어요." (아, 들은 바 전혀 없으세요?) "네 저는 아직까지…"

기자라는 말에 그냥 피하기도 합니다.

(저는 MBC의 장인수 기자인데요, 왜 가세요? 회사에서 선물세트 팔아라…) "팔라고요? 아니요. 그런 소리 안 했는데"

제보자는 목표량을 못 채우면 인사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손해를 보면서라도 할당량을 떠안는다며 회사 해명을 정면 반박했습니다.

취재진은 제보자에게 정식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회사 측에서 제보자 색출에 들어갔다면서 한사코 사양했습니다.

MBC뉴스 장인수입니다.

장인수 기자 (mangpoboy@naver.com)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