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감동 담은 시집 '아리랑찬가' 출간

2018. 9. 6. 10: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첫 만남과 판문점선언을 기념하는 시집이 나왔다.

이 시집은 표제작 '아리랑찬가'를 비롯해 '6.15 10.4 아리랑', '조국을 찾아서', '김대중', '봉화산 부엉이 바위야 너는 알고 있느냐' 등 10편을 담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집 '아리랑찬가' 표지 [사람일보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첫 만남과 판문점선언을 기념하는 시집이 나왔다. 박해전 시인의 '아리랑찬가'(사람일보 펴냄).

이 시집은 표제작 '아리랑찬가'를 비롯해 '6.15 10.4 아리랑', '조국을 찾아서', '김대중', '봉화산 부엉이 바위야 너는 알고 있느냐' 등 10편을 담았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6.15 공동선언 통일의 길을/우리 민족끼리 활짝 연다//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저기 저 산이 백두산이라지/민족의 자주로 찬란하다//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저기 저 산이 한라산이라지/평화의 세계로 나아간다//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10.4 공동선언 조국의 번영/우리 민족끼리 꽃피운다" ('6.15 10.4 아리랑' 전문)

시인은 역사적인 6·15 공동선언의 주역 김대중 전 대통령을 기리는 시 '김대중'과 10·4 선언의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시 '봉화산 부엉이 바위야 너는 알고 있느냐'로 두 전 대통령이 일군 평화통일의 시대정신을 노래한다.

시인은 한겨레 창간 기자 출신으로 현재 판문점선언실천국민연대 상임대표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공동대표로 활동한다.

mina@yna.co.kr

☞ 금의환향 박항서, 연봉 박하다는 질문에 하는 말이…
☞ "빅토르 안, 러시아 선수생활 접고 한국 갈 계획"
☞ '병역논란' 중심 LG 오지환 "저란 선수 때문에…"
☞ "생활고로 감옥 갈래" 택시강도 된 영화감독 사연
☞ '월10만원' 아동수당 신청 않은 21만명은 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