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트럼프 첫 임기 내 비핵화"

2018. 9. 7. 07: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임기 안에 비핵화를 실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북특사단이 전한 말인데, 이 말대로라면 2021년 1월이죠. 북한이 구체적인 비핵화 시점을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원중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 실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으로 구체적인 비핵화 시점까지 언급했다는 설명입니다.

▶ 인터뷰 : 정의용 /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에 북한과 미국 간의 70년간의 적대 역사 청산하고 북미 관계를 개선해 나가면서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는 2021년 1월, 그러니까 지금부터 2년 남짓 안에 비핵화를 이뤄내겠다고 못박은 겁니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에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해왔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습니다.

▶ 인터뷰 : 정의용 /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 "풍계리는 갱도의 3분의 2가 완전히 붕락해서 핵실험이 영구적으로 불가능해졌다…."

이런 노력에 대해 일부 국제사회의 평가가 인색하다며 억울함도 표했다는 설명입니다.

▶ 인터뷰 : 김용현 /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 "비핵화 의지가 명확하게 있다는 점을 밝히면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을 …."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은 "종전선언을 하면 주한미군이 철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데, 이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며 종전 선언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N뉴스 원중희입니다.

영상취재 : 구민회·김영호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