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홋카이도 강진 사망자 14명으로 늘어..실종자 26명

2018. 9. 7. 09: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남부를 강타한 지진으로 14명이 사망(심폐정지 포함)하고 26명이 실종됐다고 NHK가 7일 보도했다.

부상자만 300명을 넘어선 가운데 홋카이도에는 비가 올 것으로 예보돼 지반이 약해진 곳에선 2차 피해가 우려된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6일 새벽 진도 7의 진동이 관측된 홋카이도 아쓰마초(厚眞町)에서 2㎞ 이상에 걸친 구간에 대규모 토사 붕괴가 일어나는 등으로 대규모 사상자가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0명 부상·6천800명 피난생활..전력은 40% 수준 회복
여진 속 8일 낮까지 비 예보돼 2차 피해 우려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남부를 강타한 지진으로 14명이 사망(심폐정지 포함)하고 26명이 실종됐다고 NHK가 7일 보도했다.

부상자만 300명을 넘어선 가운데 홋카이도에는 비가 올 것으로 예보돼 지반이 약해진 곳에선 2차 피해가 우려된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6일 새벽 진도 7의 진동이 관측된 홋카이도 아쓰마초(厚眞町)에서 2㎞ 이상에 걸친 구간에 대규모 토사 붕괴가 일어나는 등으로 대규모 사상자가 나왔다.

日홋카이도 강진으로 산사태 발생한 아쓰마 마을 (아쓰마<홋카이도> AP/교도=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새벽 일본 북단 홋카이도에서 발생한 규모 6.7의 강진으로 산사태가 일어나면서 아쓰마 마을의 집과 건물들이 파손돼 있다. lkm@yna.co.kr

아쓰마초에서 10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무카와초, 신히다카초, 도마코마이시, 삿포로(札晃)시에서도 각각 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사망자 집계는 현지 상황에 따라 언론사마다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쓰마초에선 실종자가 26명으로 가장 많았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구조활동을 펼치고 있다.

강진으로 홋카이도 전역에 발생한 정전 피해는 복구작업이 이어지면서 이날 오전 6시 현재 전체의 40% 수준인 130만9천 가구에 전력 공급이 재개됐다.

그러나 완전한 복구까지는 최소한 1주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지방자치단체 등에선 현재 비상용 전력을 사용하며 업무를 보고 있다.

건물 엘리베이터도 가동할 수 없어 다수의 점포가 휴업한 상태다.

단수도 잇따라 생활 자체가 어려워지자 전날 오후 9시 현재 6천810명이 인근 시설에서 피난생활을 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홋카이도 관문인 신치토세(新千歲)공항은 전날 터미널 정전, 건물 천장 파손, 누수 등으로 항공편 운항을 전면 중단한 데 이어 이날 오전 항공편은 모두 결항 결정을 내렸다.

日홋카이도 강진 (아쓰마초<일 홋카이도> AFP/지지통신=연합뉴스) 6일 아쓰마초의 산사태 현장에서 경찰이 인명수색과 구조에 나서고 있다. bulls@yna.co.kr

홋카이도와 남쪽 본섬을 잇는 홋카이도신칸센은 전력 복구로 이날 정오께 운행이 재개될 예정이다.

하지만 여진이 계속되는 데다 8일 낮까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돼 기상청은 진동이 강했던 지역에선 토사 붕괴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며 계속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jsk@yna.co.kr

☞ 돌려막기로 아파트 주차장 명당 독차지한 밉상 부부
☞ 최소 166명 시체 백골 형태로 매장된 구덩이 발견
☞ 미국에 기소된 '北해커' 박진혁…그는 누구?
☞ '임플란트 개당 300만원' 원가?…치과의사의 내부고발
☞ 한밤중 서울 유치원 밑동 '우지끈'…"비 오자 무너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