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총선, 주요정당진영 과반의석 확보실패..극우정당 '약진' (종합)

입력 2018. 9. 10. 04: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9일 실시된 스웨덴 총선에서 중도 우파 성향의 현 연립여당과 야권 4개 정당 연맹이 모두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한 가운데 극우정당인 스웨덴민주당이 약진한 것으로 스웨덴 언론 출구조사 결과 나타났다.

스웨덴 언론 출구조사에 따르면 스테판 뢰벤 총리가 이끄는 현 연립여당(사민당+녹색당+좌파당)과 야권 4개 정당 연맹(보수당+자유당+중앙당+기독민주당)이 엎치락뒤치락 치열한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양측 모두 과반 의석 득표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립정부 구성 협상 난항 예상..극우 스웨덴민주당 캐스팅보트
獨·伊·오스트리아 이어 극우정당 선전..내년 유럽의회 선거 돌풍?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9일 실시된 스웨덴 총선에서 중도 우파 성향의 현 연립여당과 야권 4개 정당 연맹이 모두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한 가운데 극우정당인 스웨덴민주당이 약진한 것으로 스웨덴 언론 출구조사 결과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스웨덴의 차기 정부 구성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연립여당이나 야권연맹 모두 정권을 잡기 위해선 스웨덴민주당과의 연대나 지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스웨덴민주당이 향후 정국의 캐스팅보트를 쥐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웨덴 총선 실시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2015년 유럽의 '난민 쓰나미 사태' 이후 처음 치러진 이번 스웨덴총선에서는 난민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런 가운데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에 이어 스웨덴에서도 반(反)난민을 내세우는 극우 성향의 정당이 선전함에 따라 내년 5월 예정된 유럽의회 선거에서도 극우정당이 과거보다 상당한 지지를 얻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스웨덴 언론 출구조사에 따르면 스테판 뢰벤 총리가 이끄는 현 연립여당(사민당+녹색당+좌파당)과 야권 4개 정당 연맹(보수당+자유당+중앙당+기독민주당)이 엎치락뒤치락 치열한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양측 모두 과반 의석 득표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출구조사 결과에 환호하는 극우정당 스웨덴민주당 당원 [로이터=연합뉴스]

또 극우정당인 스웨덴민주당이 지난 2014년 총선 득표율인 12.9%를 능가하는 득표율을 보이며 약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공영방송인 SVT 출구조사에 따르면 중도우파 성향의 야권 4개 정당 연맹은 39.6%의 지지를 얻었고, 현 연립여당은 39.4%의 지지를 얻어 야권연맹이 현 연립여당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설 것으로 전망됐다.

스웨덴민주당은 19.2% 지지를 얻어 지난 2014년 총선보다 지지율이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에 민영방송인 TV4 출구조사에선 현 집권여당이 41%의 지지를 얻을 것으로 예상돼 40.1% 득표율에 그친 야권연맹을 앞섰다. 스웨덴민주당은 16.3%의 지지를 얻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번 선거에서는 349명의 의회 의원을 선출한다.

투표 후 인사하는 사민당 소속 스테판 뢰벤 총리 [AFP=연합뉴스]

연립여당과 야권연맹이 모두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함에 따라 차기 정부 구성 협상이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연립여당과 야권연맹 모두 극우정당인 스웨덴민주당과는 연립정부를 구성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한편, 스웨덴 선거당국은 투표를 마감함에 따라 개표에 착수했다.

스웨덴은 개표과정에 해킹 등의 사고에 대비하고 부정 개표 논란을 없애기 위해 수작업을 통해 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선거 결과는 현지 시간 자정 이전에 대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출구조사 지켜보는 스웨덴 보수당 지지자들 [AFP=연합뉴스]

bingsoo@yna.co.kr

☞ B.A.P 힘찬, 20대 여성 강제추행 혐의 입건…"주장 엇갈려"
☞ 이별을 말한 순간, 애인의 폭력이 시작됐다
☞ 美 태권도 명가의 몰락…성 추문으로 형제가 영구제명
☞ 히딩크, 중국 U-21팀 감독 부임 확인 "목표는 도쿄올림픽 출전"
☞ 메르스 검역 '구멍'…휠체어 타고 통과 4시간뒤 의심환자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