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이 웃은 '삼겹살 발전' 방안, 한국당서 시작

장영락 2018. 9. 12. 08: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현진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돼지도 우려한다"며 비판한 정부 탈원전 정책 일부 방안이 자유한국당에서 먼저 제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배 대변인은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돼지들도 우려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 산업통산자원부가 발표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비판했다.

그러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방안은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강후 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실에서 제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배현진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돼지도 우려한다”며 비판한 정부 탈원전 정책 일부 방안이 자유한국당에서 먼저 제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배 대변인은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돼지들도 우려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 산업통산자원부가 발표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비판했다. 이 개정안에는 삼겸살 기름 등 버리는 기름으로 만든 바이오중요를 석유대체연료로 인정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배 대변인은 “원전을 포기한 정부가 급기야 삼겹살을 구워 전기를 쓰자고 한다. 지나가던 돼지도 웃겠다”며 해당 방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배 대변인은 “바이오중유를 이용한 발전은 지난해 신재생에너지 총 발전량의 고작 4.4% 수준”이라며 탈원전 정책 중단을 거듭 촉구했다.

그러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방안은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강후 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실에서 제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tbs라디오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는 연구소 황인하 팀장과 인터뷰를 가지고 이같은 내용을 전했다.

황 팀장은 먼저 배 대변인의 지적에 대해 “돼지기름은 그 원료의 하나가 될 수 있는 거지, 돼지기름 하나 가지고 얘기하는 건 아니었다”며, “돼지기름 하나에 포커스를 맞춰가지고 홍보했다고 하는 건 다소 비약”이라고 주장했다.

황 팀장은 또 “보도자료에 이렇게 버려지는 기름을 앞으로 사용하겠다고 표현을 하고 있다. 그래서 현재는 삼겹살기름을 수거를 하러 다니거나 이러지는 않는다”며, “수거체계가 고등화되면 미래에 그런 기름까지 수거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팀장은 폐기름 수거를 비롯한 재생 에너지 활용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가 자유한국당에서 먼저 나온 것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황 팀장은 “현 정부하고 스타트 부분에서는 관계가 없다. 공식적으로 논의된 건 예전에 한국당(당시 새누리당)의 이강후 의원실에서 관련자들을 모아서 의견을 듣고서 시범사업을 하자고 해서 시작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의원은 대한석탄공사 사장 출신으로, 20대 국회에서는 지식경제위원회에서 활동한 인물이다.

황 팀장은 “그게 2012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라며, 한국당이 엉뚱한 논평을 낸 것에 대해 “아마도 과거의 스토리상 그런 흐름들에 대해서 잘 모르시고 이렇게 말씀을 하신 것 같다”고 추측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