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동산대책 13일 발표 예정..'세제·금융·공급' 총망라

박정환 기자 2018. 9. 12. 14: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종합 부동산 대책이 이르면 오는 13일 발표된다.

1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당정은 오는 13일 부동산 대책 발표를 두고 최종 조율 중이다.

대책에는 세제·금융·공급 등을 총망라한 강도 높은 대책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6일 "관계부처와 협의를 마치는 대로 금융·세제를 포함한 수요 측면 대책과 여러가지 주택공급 측면을 포함한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세제 포함한 수요, 주택공급 포함한 대책"
'토지공개념' 꺼내든 여당..강도 높은 대책 전망
문재인 정부의 보유세 개편안이 공개된 지난 6월22일 오후 서울 송파구의 종합상가 내 공인중개사 사무소에 급매물 전단지가 붙어있다. 2018.6.2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세종=뉴스1) 박정환 기자 = 문재인 정부의 종합 부동산 대책이 이르면 오는 13일 발표된다.

1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당정은 오는 13일 부동산 대책 발표를 두고 최종 조율 중이다. 대책에는 세제·금융·공급 등을 총망라한 강도 높은 대책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친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서울 집값은 전방위적으로 치솟으며 정부의 규제를 무색하게 했다. 이번 대책을 통해 과열된 투기 수요를 낮추고, 실수요자를 위해 공급을 늘리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6일 "관계부처와 협의를 마치는 대로 금융·세제를 포함한 수요 측면 대책과 여러가지 주택공급 측면을 포함한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다주택자 세율 인상으로 생긴 이른바 '똘똘한 한채' 수요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한 대책을 준비 중이다. 서울 25개구 등 전국 43곳의 청약조정대상지역 내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을 '실거주 2년 이상'에서 '3년 이상'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약조정대상지역 내 1가구 2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비과세 조건도 '3년 내 종전 주택 처분'에서 '2년 내'로 줄이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임대등록 혜택의 이점으로 다주택자들이 쉽게 집을 사는 것을 막기 위해 신규 임대주택 등록에 대한 세제·대출 혜택 축소도 검토 중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임대사업자 세제 혜택 조정은 큰 방향에서 열어두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여당에서 '토지 공개념' 개념을 꺼내든 만큼 예상보다 더 강한 대책이 나오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일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1일 "토지공개념은 도입해놓고 실제 20년 가까이 실체를 만들지 않다보니 토지는 제한공급제인데 유동성이 매우 커졌다"고 밝힌 바 있다.

토지 공개념은 토지의 소유와 처분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정부가 적절히 제한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이에 보유세 강화나 초과이익환수대상 확대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kul@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