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굴 파서 야금야금 기름 절도..2년간 25억 원 꿀꺽

TJB 박찬범 기자 입력 2018. 9. 13. 20: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땅굴을 파서 송유관 기름을 빼돌린 일당 마흔 명이 붙잡혔습니다. 2년간 훔친 기름이 25억 원어치에 이릅니다.

TJB 박찬범 기자입니다.

<기자>

충북 영동의 한 폐 주유소 지하 5미터 아래에서 발견된 땅굴입니다. 파낸 흙을 담아놓은 포대 자루가 한가득 입니다. 지하에 매설된 송유관에서 기름을 빼돌리기 위해 절도범 일당이 만든 지하 통로입니다.

용접공과 탄광 기술자, 화물차 운전기사까지 동원됐습니다. 이들은 지난 두 달 간 8시간씩 이곳에서 작업을 하면서 숙식을 해왔는데 땅굴의 길이만 무려 55m에 달합니다.

절도범 일당의 실체는 지난해 8월 대전의 한 송유관 매설 지역에서 드러났습니다. 

이들은 송유관에 구멍을 뚫어 호스를 연결한 뒤 8백 미터 떨어진 본거지로 기름을 빼돌렸습니다.

경찰이 지난 1년간 추적한 끝에 대전과 충북 영동 등에서 조직원 40명을 붙잡았습니다.

[근처 주민 : 오고 가는 사람들은 6명 정도 되는 것 같아요. 근데 그게 일정하지 않더라고요.]

최근 2년 동안 송유관 3곳에서 훔친 휘발유와 경유는 189만 리터, 시가 25억 원 상당입니다.

주동자 41살 강 모 씨는 교도소에 복역하는 동안 용접 기술을 배우는 등 수감자들에게 물어 기름 훔치는 법을 전수받았다고 진술했습니다.

경찰은 강 씨 등 4개 조직 18명을 특수절도와 송유관 안전관리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용태 TJB)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