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측, '딴사람 지지하려면 사표쓰라' 협박"

2018. 9. 15. 1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차기 총리를 결정하는 자민당 총재선거를 앞두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측이 경쟁자인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후보를 지지하지 말라고 협박했다는 자민당 인사들의 증언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15일 NHK 등에 따르면 사이토 겐(齊藤健) 농림수산상은 전날 지바(千葉) 시에서 열린 집회에서 "어떤 아베 총리의 응원단 1명으로부터 '내각에 있으면서 이시바 씨를 응원할 거면 사표를 쓴 뒤에 해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자민당 총재선거 앞두고 협박 폭로 잇따라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의 차기 총리를 결정하는 자민당 총재선거를 앞두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측이 경쟁자인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후보를 지지하지 말라고 협박했다는 자민당 인사들의 증언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15일 NHK 등에 따르면 사이토 겐(齊藤健) 농림수산상은 전날 지바(千葉) 시에서 열린 집회에서 "어떤 아베 총리의 응원단 1명으로부터 '내각에 있으면서 이시바 씨를 응원할 거면 사표를 쓴 뒤에 해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14일 일본 기자클럽에서 열린 자민당 총재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왼쪽)와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이 참석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이토 농림수산상은 이어 "'장난치지 마라. 이시바파라는 것을 알고 농림수산상에 앉힌 것 아니나. 그만두지 않겠으니 (내) 목을 잘라 달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공기(분위기)는 좋지 않다. 아베 총리의 발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압력을 통해 (아베 총리를) 부각하려는 발상과 공기가 만연해 있다"고 비판했다.

사이토 겐 농림수산상은 자민당 내 이시바 후보 측 파벌인 이시바파에 속해 있다. 이 집회에는 이시바 후보도 참석했다.

오는 20일 자민당 총재선거의 투개표를 앞두고 이런 식의 협박 폭로는 끊이지 않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12일 아베 진영 인사로부터 이시바 전 간사장의 거리 연설에 참석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고베(神戶)시 의회 오카다 유지(岡田裕二) 의원(자민당 소속)의 발언을 보도하기도 했다.

오카다 의원은 자민당 소속의 한 국회의원이 자신에게 전화해 "총리 관저 인사로부터 '(이시바 전 간사장의 거리 연설에) 참가하면 장래가 막힐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면서 연설회에 가지 말 것을 종용했다고 폭로했다.

그는 그러면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골적인 공갈, 협박을 받았다"고 적으며 지지 후보를 아베 총리에서 이시바 후보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현직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선거 판세에서 단연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총재선거는 국회의원(405표)과 지방당원(405표)의 투표로 진행되는데, 아베 총리는 이미 국회의원 표의 80% 이상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후의 불이익을 시사하며 이시바 의원 지지를 막으려는 시도는 선거전이 본격화되기 전인 지난달부터 있었다.

일본 언론들은 아베 총리의 파벌인 호소다(細田)파 관계자들이 이시바파에 대해 "선거 후에는 엄중한 처사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공공연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보도했었다.

일본 도쿄(東京) 방위성에서 열린 자위대 고위급 회의에 참석한 아베 총리가 의장대를 사열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 세리나 남편, 아내 비판에 "성·인종 차별적이다"
☞ 안마봉으로 때리고 성경 필사 강요한 엄마와 선교사
☞ 배우 박은혜 결혼 10년 만에 파경 "이혼 사유는…"
☞ 돈 빌려준 여성에게 "연애하자"며 음란사진 보낸 70대
☞ 트럼프·김정은 맞이한 자금성 '비밀의 화원'…한국언론 첫 공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