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확대 찬성 86%..기피 발전소는 원전"

2018. 9. 17.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찬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와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가 17일 발표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의 53.2%가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에 '매우 찬성한다'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학회·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설문조사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찬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와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가 17일 발표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의 53.2%가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에 '매우 찬성한다'고 답했다.

여기에 '약간 찬성한다'가 33.0%로 찬성 의견이 총 86.2%로 나타났다.

반대한다는 답은 '약간 반대'(5.8%)와 '매우 반대'(5.4%)로 총 11.2%다.

나머지 2.6%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신재생에너지의 장점으로 제시한 '지구온난화 대응', '자연에서 무한정 얻을 수 있음',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는 동의한다는 답이 각각 78.8%, 78%, 73%로 나타났다.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에 대한 인식은 '날씨 민감성'(82.4%), '높은 발전단가'(64.4%), '적은 잠재량'(36.8%) 등이었다.

지구온난화 대응과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적 측면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석탄과 원자력 등 기존 에너지와 비교한 결과 신재생에너지가 낫다는 의견이 82.5%로 나타났다.

에너지 자립 측면에서는 64.6%가 신재생에너지를 선택했고, 26%는 기존 에너지를 선호했다.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60.4%, 기존 에너지 22.5%로 조사됐다.

에너지 정책 수립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인은 '환경오염을 줄여야 한다'가 42.2%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이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28.1%), '대형 안전사고 위험성을 줄여야 한다'(19.4%), '자원의 해외 의존도가 낮아야 한다'(9.8%) 등이었다.

우리나라에 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할 때 기피하는 발전소는 원자력발전소가 47.1%로 가장 많았고, 석탄화력(35.6%)이 뒤를 이었다.

내가 사는 지역에 발전소가 건설된다는 조건에서는 원전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57.4%로 높아졌다.

학회와 연구소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오해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대국민 소통을 통해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방향성과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이번 조사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 조사는 17개 시도별 변형비례배분, 성별, 연령별 비례배분 방식을 적용해 지난 6∼10일 1천3명을 상대로 전화로 진행했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다.

서울시청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 [서울시 제공]

bluekey@yna.co.kr

☞ "이상한 눈빛으로 쳐다봤다"…성추행 지목에 법정행
☞ 개그맨 허경환, 주짓수 대회 우승 "더 수련할 것"
☞ 대구서 모 정당 관계자 승용차서 숨진 채 발견
☞ 명동 실탄사격장 찾은 30대, 자기 총에 맞아 사망
☞ 임종석, 이재용 방북단 포함에 "재판은 재판, 일은 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