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수출 이끄는 반도체, 'MCP 수출 이상' 주목

2018. 9. 17. 11: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수출 메모리 반도체에서 21%를 차지하는 '메모리 MCP' 수출이 석달 연속 감소하고 있다.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23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으나 MCP 품목은 중국시장 내 경쟁심화의 직접적 영향권에 점차 들어서고 있는 셈이다.

비록 중국시장에서 반도체 8월 수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32.5% 증가했으나, MCP 품목은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3개월 연속 감소세가 뚜렷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모리MCP 8월 수출 -6.6%..석달 연속 감소
"중국내 반도체시장 경쟁심화 영향권 진입"
반도체 슈퍼사이클 종료 논란 속에 주목

[한겨레]

그래픽_김지야, 한겨레 자료

우리나라 수출 메모리 반도체에서 21%를 차지하는 ‘메모리 MCP’ 수출이 석달 연속 감소하고 있다. 우리의 최대 반도체 수출국인 중국 내 시장경쟁이 심화되면서 영향권에 들어선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7일 발표한 ‘8월 정보통신기술(ICT) 수출동향’을 보면 8월 메모리 반도체 수출액 86억달러(전년동기대비 +42.5%) 가운데 디램 메모리는 41억3천만달러(+51.6%), 낸드플래시 메모리는 6억달러(+17.7%)이고 메모리MCP(멀티칩 패키지 집적회로)는 18억2천만달러에 이른다. 그런데 8월 메모리MCP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6.6% 감소했다. MCP 수출액은 지난 6월 17억6천만달러(-10.5%), 7월 13억4천만달러(-19.9%)에 이어 석달 연속 감소하고 있다.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23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으나 MCP 품목은 중국시장 내 경쟁심화의 직접적 영향권에 점차 들어서고 있는 셈이다. MCP는 지난해 8월부터 지난 5월까지 매월 20~112%에 이르는 큰폭의 수출 증가율을 보였는데, 6월부터 갑자기 꺾인 것이다.

멀티칩 패키지 집적회로는 여러 종류의 반도체 칩을 하나로 묶어 단일칩으로 만든 반도체로 스마프폰 등 휴대용 디지털 기기에 쓰이는 핵심부품이다. 우리나라의 8월 전세계 반도체 총수출액(116억4천만달러) 중에서 홍콩을 포함한 대중국 반도체 수출액은 77억6천만달러로 66.6%를 차지한다. 비록 중국시장에서 반도체 8월 수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32.5% 증가했으나, MCP 품목은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3개월 연속 감소세가 뚜렷하다. 중국의 디램반도체 본격 양산을 앞두고 반도체 호황 슈퍼 사이클의 종료가 임박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에서 ‘MCP 수출 이상’ 현상이 주목된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