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양]두 차례 기다림, 신뢰의 메시지 보낸 文대통령

평양공동취재단, 우경희 기자 2018. 9. 19. 18: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평양의 날은 이틀째 개었다.

전날 공연과 만찬으로 늦은 잠자리에 들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오전부터 만나 정상회담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두 차례 김 위원장을 기다렸다.

김 위원장을 기다린 두 차례 짧은 시간을 문 대통령은 온전히 홀로 보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평양공동선언' 낳은 정상회담 둘째날 풍경..믿음과 이해의 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의장대 사열을 마친 뒤 서로 먼저 계단을 내려가라고 권유하고 있다. 2018.9.18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의 날은 이틀째 개었다. 전날 공연과 만찬으로 늦은 잠자리에 들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오전부터 만나 정상회담을 이어갔다. 실무회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해 온 사안에 큰 이견은 없었다. 이내 공동선언문 서명식과 기자회견 일정이 공지됐다. 예정보다 훨씬 이른 시간이었다.

문 대통령은 두 차례 김 위원장을 기다렸다. 첫 번째는 회담을 마치고 서명식에 들어가기 전이었다. 푸른빛이 도는 수트를 단정하게 입고 파란색과 회색이 교차된 타이를 맨 문 대통령은 서명식장 문 앞에 일찌감치 나와 섰다. 잠시 후 살짝 문을 열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깜짝 놀라며 대기실 안에 있던 오빠 김 위원장에게 급히 손짓했다. 인민복 차림의 김 위원장이 부랴부랴 문을 나서며 서명식장으로 향했다.

두 번째 기다림은 서명식을 마치고 공동 기자회견을 시작하기 전에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또 먼저 나와 김 위원장을 기다렸다. 부드러운 시선은 김 위원장의 대기실 쪽을 향했다. 조금의 미동도 없었다. 김 위원장이 문을 열고 나오는 순간 시선을 맞추겠다는 의지다. 1~2차 정상회담을 부지불식간에 채웠던 긴장이 조금씩 풀려간다. 불안이 줄어든 자리는 동반자의 신뢰로 채워야 한다. 문 대통령의 기다림과 시선이야말로 굳은 신뢰의 메시지였다.

김 위원장을 기다린 두 차례 짧은 시간을 문 대통령은 온전히 홀로 보냈다. 어떤 생각을 했는지는 문 대통령만이 안다. 김 위원장을 맞이한 문 대통령이 서명식장으로 들어섰다. 금색 실로 수놓아진 의자에 나란히 앉은 두 사람은 각기 준비된 합의문에 서명했다. 남북이 지상과 해상, 공중을 비롯한 한반도 모든 공간에서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약속하고, 비핵화로 가는 원칙을 재확인하는 순간이었다.

신뢰의 시간 이후엔 상호 이해의 시간이 이어졌다. 문 대통령 내외와 김 위원장 내외는 이날 평양의 유명한 냉면집 옥류관에서 수행원들을 동반한 오찬을 가졌다. 이후 만수대 창작사를 둘러보는 등 상호 문화를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일정을 소화했다. 저녁식사는 김 위원장의 자랑거리로 알려진 대동강수산물식당에서 진행됐다. 남측으로 치면 노량진 수산시장에 해당하는 장소다.

문 대통령은 이후 15만명을 수용하는 초대형 시설인 능라도구장에서 진행되는 집단체조 공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을 환영하고 남북의 평화 번영을 염원하는 내용의 공연이 예정돼 있다. 문 대통령은 구름처럼 운집한 북측 군중 앞에서 한국 대통령 중 처음으로 연설한다. 남북 간 평화 번영의 약속이 정부 간 합의문을 넘어 국민 대 국민의 맹약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1천만원 시계, 편의점 택배 맡겼다가, 그만…"죽은 남편이 남긴 예금, 왜 못 찾나요?""올해, 그가 온다"…김정은 서울 방문 가능성이 높은 이유"정유라를 뽑아라…대신 난 모르는 거다"남북 정상, 20일 백두산 등산… 더욱 특별한 이유

평양공동취재단, 우경희 기자 cheeru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