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고 후 삼각대 없이 도로 정차..법원 "2차 사고 배상해야"

2018. 9. 24.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동차전용도로에서 1차 사고 후 삼각대 설치 등 사고 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정차해 2차 사고가 발생했다면 1차 사고 당사자 모두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법원이 판결했다.

A사는 "B씨가 덤프트럭을 자동차전용도로의 4차로에 강제 정차하게 했고, 정차 이후에도 도로교통법상 고장 등의 조치의무를 전혀 이행하지 않아 사고 발생의 원인을 제공했다며 B씨의 과실이 50% 이상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행사고 일으킨 두 차량 모두 조치의무 이행하지 않아"
트럭 사고(PG) [제작 이태호]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자동차전용도로에서 1차 사고 후 삼각대 설치 등 사고 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정차해 2차 사고가 발생했다면 1차 사고 당사자 모두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법원이 판결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35단독 김수정 부장판사는 A보험사가 B씨를 상대로 낸 구상금 소송에서 "B씨가 3천370여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고 24일 밝혔다.

2015년 3월 24일 B씨는 승용차를 몰고 자동차전용도로인 올림픽대로를 지나가던 중 같은 방면으로 진행하던 24t 덤프트럭에 실린 자갈이 떨어지면서 차 앞유리가 파손되는 사고를 당했다.

B씨는 차 경음기 등을 이용해 덤프트럭을 4차로 위에 세우게 한 후 사고 뒤처리를 위해 덤프트럭 운전자와 연락처를 주고받았다. 당시 주변에 사고 상황임을 알리는 삼각대 등은 설치하지 않았고, 덤프트럭의 비상등과 작업등만 켜 둔 상태였다.

이때 화물트럭을 몰던 C씨가 이를 미처 발견하지 못해 덤프트럭의 뒷부분을 들이받았고, C씨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덤프트럭의 보험사인 A사는 유족에게 지급한 보험금 총 1억6천800여만원의 50%를 지급하라며 B씨를 상대로 지난해 3월 소송을 제기했다.

A사는 "B씨가 덤프트럭을 자동차전용도로의 4차로에 강제 정차하게 했고, 정차 이후에도 도로교통법상 고장 등의 조치의무를 전혀 이행하지 않아 사고 발생의 원인을 제공했다며 B씨의 과실이 50% 이상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B씨는 "덤프트럭이 신호를 보고 사고 사실을 인지해 스스로 정차한 것이며, 후방에 고장 등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은 잘못이 있다고 하더라도 C씨가 덤프트럭의 뒷부분을 받아 발생한 사고로 조치의무 위반과 사고에 인과관계는 없다"며 맞섰다.

재판부는 "이 사고는 덤프트럭 운전자와 B씨 그리고 C씨의 공동과실로 인해 발생했다고 할 것이므로 선행사고로 인한 손해 부분에 관해 A사와 B씨가 공동으로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어 "덤프트럭에 적재된 화물이 떨어져 선행사고가 발생한 점, B씨가 덤프트럭을 자동차전용도로의 4차로에 정차하게 한 점, 두 차량 모두 조치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점 등을 감안했다"라며 손해부담 비율은 A사와 B씨가 각각 80%, 20%로 봤다.

bobae@yna.co.kr

☞ "'뒤뚱뒤뚱' 부모님 걷기 힘들어하면 이것 의심해봐야
☞ 성묘 후 바닥에 떨어진 도토리 줍다 망신에 벌금까지
☞ 2천억대 연예인 주식부호 2명 탄생…이수만·박진영
☞ 류현진, 한가위에 시즌 6승째…SD전 6이닝 무실점
☞ 상어고기, 카스텔라, 애플망고, 키위까지…차례상도 제각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