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서 '19시간' .. 이낙연 국무총리 '총리 외교'

정민승 입력 2018. 9. 26. 19: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베트남을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활발한 '총리 외교'를 펼쳤다.

고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장례식에 조문하기 위해 전날 베트남에 입국한 이 총리는 조문에 앞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첫 양자회담을 가진 데 이어 오후에는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도 면담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하노이 대우호텔에서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 첫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 대신 꽝 주석 조문 마치고 귀국길

훈센 총리와도 첫 면담… 훈센 삼남 훈마니 ‘아버지 밀착 경호’

26일 오후 베트남 하노이 대우호텔에서 이낙연 총리가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의 면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하노이=정민승 특파원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베트남을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활발한 ‘총리 외교’를 펼쳤다. 고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장례식에 조문하기 위해 전날 베트남에 입국한 이 총리는 조문에 앞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첫 양자회담을 가진 데 이어 오후에는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도 면담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하노이 대우호텔에서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 첫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총리는 “훈센 총리는 국내 내전을 종식시키고 국민 통합을 리더십을 보여주었다”며 “한국과의 재수교에 기여한 데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훈센 총리는 “한국과의 외교 관계 재개에 보람을 느낀다. 양국 관계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 중에 있다”고 평가했다. 훈센 총리는 21년 전 친북 성향의 왕실과 북한의 반대를 무릅쓰고 한국과 외교 관계를 맺었다.

이날 회담에는 훈센 총리의 삼남인 훈마니 의원이 눈길을 끌었다. 캄퐁스페우주 국회의원인 그는 총리경호실장(대령)을 맡고 있다. 이날 약속시간(오후 2시)까지는 10분 가까이 시간이 남아 있었지만 훈센 총리와 캄보디아 측 관계자들은 회담장에 자리를 잡고 이 총리를 기다렸다. 그 사이 훈마니 의원은 아버지의 잔에 물을 직접 따르는 등 밀착 경호했고, 총리의 각종 질문에 응대했다. 한국 측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날 회담에 캄보디아 측에서는 훈마니 의원 외 루이 데이비드 국무장관 등이 배석했다. 한국 측에서는 조현 외교부 2차관, 김도현 주베트남 대사, 이상렬 남아태국 심의관 등이 자리했다.

20분 가량 이어진 회담에서 훈센 총리는 한국의 경제발전 지원에 사의를 표시하면서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6만명의 캄보디아 국민들이 잘 지낼 수 있도록 살펴주고 있는 데 대해 이 총리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에 이 총리는 “한국에서 일하는 캄보디아 청년들이 기술을 습득해서 캄보디아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다문화 가정에 대한 정부의 지원, 특히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교육에 대한 지원 계획도 소개했다.

회담에 배석한 외교부 관계자는 이 밖에 양 총리는 양국 교역 진흥, 아세안 관련 상호협조 등 양국 관계 발전에 관해 상호 유익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전날 오후 9시쯤 베트남에 입국한 이 총리는 이날 오후 4시 항공편으로 귀국길에 올랐다.

하노이=정민승 특파원 msj@hankookilbo.com(mailto:msj@hankookilbo.com)

26일 하노이 대우호텔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기다리고 있는 훈센 캄보디아 총리의 물잔에 훈센 총리 삼남인 훈마니 총리실경호실장이 물을 따른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하노이=정민승 특파원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