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 "다스, 대통령 것이면 자부심 생기니 직원들이 추측한 것"

2018. 9. 27. 15: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스 자금 횡령과 뇌물수수 등 혐의로 내달 5일 1심 선고를 앞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재판부에 의견서를 제출해 "다스는 MB 것이 아니고, 뇌물 역시 받은 바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 밖에도 변호인단은 다스 자금 횡령은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와 김성우 전 대표 등이 주도한 것이고,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에게 돈을 받고 인사 청탁을 들어준 것은 김희중 전 부속실장 등 청와대 행정관들로 보인다는 취지의 주장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변호인단, 139쪽 의견서.."사장 동생이 대통령이면 컨설팅 맡길 수도"
"청계재단 의혹은 모략..매년 4억4천만원 기부하는 정치인은 MB뿐"
결심 공판 출석하는 이명박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다스 자금 횡령과 삼성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결심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9.6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다스 자금 횡령과 뇌물수수 등 혐의로 내달 5일 1심 선고를 앞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재판부에 의견서를 제출해 "다스는 MB 것이 아니고, 뇌물 역시 받은 바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지난 2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에 제출한 139쪽 분량의 쟁점 요약 설명 자료를 27일 기자들에게 공개했다.

이 자료에서 변호인단은 "30대에 현대건설 사장이 된 샐러리맨의 신화이자 유명 정치인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 전 대통령이 정기적으로 다스 경영진으로부터 회사 경영 현황을 보고받은 것이 다스의 소유자임을 입증할 근거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변호인단은 "일반적이라면 회사 사장의 동생이 임직원에게 보고를 받는다면 의혹의 여지가 있지만, 그 동생이 대통령이라면 회사 컨설팅을 맡길 소지가 충분하다"며 "이상은 회장 입장에서도 현대자동차를 상대하는 데 대통령을 내세울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직원들 입장에서도 다스가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면 자부심이 더 컸을 것"이라며 "이런 특수한 상황이 맞물리면서 다스 임직원 사이에 '다스는 MB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검찰 조사에서도 추측성 진술이 다수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또 다스의 지분 상속을 위해 청계재단을 설립했다는 의혹을 두고도 "터무니없는 모략"이라고 반발했다. 검찰이 비방 여론을 등에 업고 여론 재판을 하려고 이를 공소사실에 넣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청계재단은 2010년 설립 이후 지난해까지 총 35억여원, 연평균 4억4천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며 "이 정도 금액을 매년 기부하는 정치인은 (이명박)대통령뿐"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변호인단은 다스 자금 횡령은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와 김성우 전 대표 등이 주도한 것이고,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에게 돈을 받고 인사 청탁을 들어준 것은 김희중 전 부속실장 등 청와대 행정관들로 보인다는 취지의 주장도 했다.

아들 이시형씨가 조카 이동형씨를 밀어내고 다스의 경영 전면에 등장한 것 역시 다스의 승계 작업이 아니라, 이동형씨의 비리가 들통나 좌천되면서 자연스럽게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sncwook@yna.co.kr

☞ '광주에선 못 받아'…전두환 5·18재판 또 연기 시도
☞ 성폭행 시도에 성매매 주선도…공무원들 이래도 되나
☞ 추석 가족 식사자리서 아들은 흉기로 아내는 둔기로…
☞ 내연관계 직장상사 성폭행범으로 몬 50대 여성 집유
☞ 395명 탄 KTX, 강원 횡성서 미확인 물체와 충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