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적 살처분 안한 닭 5천마리 건강하게 살아 남아"

유경선 기자 2018. 10. 2. 13: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월2일 '세계 농장동물의 날'을 맞아 동물권단체가 가축 살처분 방침에 항의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살처분 명령을 거부해 관할시로부터 고발당한 농장주는 이날부터 청와대앞 1인 시위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전북 익산시로부터 조류독감 예비방역 차원에서 양계 살처분 명령을 받았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은 참사랑 동물복지농장의 유소윤 농장주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물권단체 "정부는 예방적 살처분 즉각 취소해햐"
농장주 "잘못된 살처분 취소 때까지 1인시위 이어갈 것"
동물권행동 카라 회원들이 세계 농장동물의 날인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탁생행정 살처분 명령 취소청원 기자회견'에서 생명경시 살처분 남발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2018.10.2/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10월2일 '세계 농장동물의 날'을 맞아 동물권단체가 가축 살처분 방침에 항의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살처분 명령을 거부해 관할시로부터 고발당한 농장주는 이날부터 청와대앞 1인 시위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동물자유연대와 동물권행동 카라, 녹색당 등 6개 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탁상행정인 살처분 명령을 취소하라"며 이렇게 밝혔다. 전북 익산시로부터 조류독감 예비방역 차원에서 양계 살처분 명령을 받았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은 참사랑 동물복지농장의 유소윤 농장주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김현지 카라 정책팀장은 "참사랑농장의 닭 5000마리는 익산시가 살처분 명령을 내린 이후에도 건강히 살아서 달걀을 낳고 있다"며 "대한민국 행정은 감염 여부를 가리지 않고 예방적 살처분이라는 미명 하에 역학조사도 없이 살처분 명령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잘못 내려진 살처분 명령이 거둬지지도 않고 있고, 잘못된 행정명령을 묵묵부답으로 뭉개는 정부는 정말 문제"라며 "유소윤 농장주가 1인 시위에 돌입하게 된 이유도 이 같은 잘못된 살처분을 도리어 강화하는 정부의 방역 방침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참사랑농장 농장주 유씨는 "우리는 조류독감을 퍼뜨린 적도 없고 발생시킨 적도 없다"며 "그런데 단지 조류독감 발생 농가 반경 3㎞ 이내에 있다는 이유로 살아 있는 생명을 무작정 살처분할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말 예방적 방역을 하려면 찬바람 불기 시작하는 지금부터 방역초소를 세우고 방역 준비를 해야 한다"며 "살처분 명령이 취소되는 날까지 이 앞에 매일 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예방적 살처분은 위험도 평가 없이 (질병발생지) 반경 3㎞라는 기준 하나만으로 기계적으로 작동한다"며 "이런 태도가 생명을 경시하는 탁상행정 살처분이 아니란 말이냐"고 재차 비판했다.

이어 "2000년부터 올해 4월까지 구제역과 조류독감 방역 목적으로만 무려 9300만 마리에 이르는 동물들이 살처분당했다"며 "더 이상 탁상행정 살처분이 남발되지 않게 위험도 평가를 타당하고 정확하게 보완해야 하며, 잘못된 살처분 명령이 있었다면 취소하려는 노력이라도 보이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kaysa@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