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호된 '국회 신고식'..홍영표·김성태 몸싸움까지(종합)

입력 2018. 10. 4. 18: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은혜 2차 인사청문회' 방불..한국당 "사퇴하라" 압박
유은혜 "위장전입 거듭 죄송"..미소 띤 여유 있는 답변도 눈길
野 "2020년 총선 출마하나", 유은혜 "지금은 교육개혁에 온 힘"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이슬기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도덕성을 문제 삼는 야당 의원들의 집중공세를 받으며 호된 신고식을 치렀다.

답변하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0.4 mtkht@yna.co.kr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위장전입 문제와 2020년 총선 출마 여부를 중심으로 유 부총리를 거세게 몰아붙였다.

지난달 19일 국회 교육위의 인사청문회에 이은 유 부총리에 대한 '2차 인사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하지만 유 부총리는 인사청문회 때와는 사뭇 다른 여유 있는 모습으로 대응했다. 유 부총리가 일부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웃음을 띠며 답변하자, 야당 의석에서 항의가 이어지기도 했다.

첫 질의에 나선 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유 부총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정리한 자료를 본회의장 스크린에 띄우며 "누구나 보내고 싶은 학교에 자기 자녀를 보내기 위해 위장전입하고, 범법행위를 저지른 사람이 과연 교육부 장관이 될 수 있겠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일부 여당 의원들이 본회의장 단상 앞으로 나와 "대정부질문이나 해라", "질문답게 합시다", "경고 주세요"라고 항의해 회의가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다소 험악한 분위기 속에 대정부질문은 이어졌고, 유 부총리는 "위장전입을 한 사실에 대해 여러 차례 국민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렸다. 국민 여러분의 지적에 대해선 아프게 받아들이고,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선 다시 한번 사과했다.

다만 유 부총리는 자신의 딸이 다닌 덕수초등학교가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학교라는 지적엔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덕수초는 그러한 명문 학교가 아니고, 입학생들이 부족하기도 했다"며 반박했다.

답변하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0.4 mtkht@yna.co.kr

아울러 유 부총리는 주 의원이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고, 교육부 장관직을 위해 모든 것을 올인하겠다고 약속할 수 있느냐"며 사실상 2020년 총선 불출마를 압박하자 즉답을 피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 장관으로서 교육개혁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제가 지금 집중하고 온 힘을 기울여야 하는 일"이라며 "총선 출마, 불출마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 기간 얼마나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지의 문제"라고 답했다.

이 같은 유 부총리의 답변에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은 "거취에 대해 제대로 답을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일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집행할 수 있겠냐"라며 "더이상 장관을 상대로 질의 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유 부총리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공격이 이어지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석 앞으로 나가 사회를 보던 이주영 국회부의장에게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제지하면서 두 원내대표 간 가벼운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유 부총리와 야당 의원들의 설전은 오후에도 이어졌다.

특히 한국당 박성중·전희경 의원이 유 부총리의 임명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부총리' 또는 '장관'이 아닌 '의원'으로 부르자 일부 민주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전 의원은 대정부질문 도중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 "소중한 대정부질문 자리가 유은혜 의원에 대한 인사검증 자리가 되게 만든 근본 원인은 일신의 영달을 위해 사퇴하지 않은 유 의원 본인과 '야당의 반대는 국민의 의견이 아니다'라고 하는 청와대의 궤변과 오만, 국민과 힘겨루기를 하겠다는 길을 선택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도 질의 중 "부끄럽지 않냐"며 계속해서 유 부총리를 몰아붙였다.

하지만 유 부총리는 "제가 부족한 점이 있는 건 성찰하겠지만 도덕적·법적 양심을 걸고 부끄럽지 않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특히 박 의원이 천주교인인 유 부총리가 성공회 신부의 집에 위장전입한 것을 두고 "종교를 갖고 신앙심을 판 것이 아니냐"라고 하자, 유 부총리는 "종교를 결부시키는 건 과도한 말씀"이라고 대응했다.

한편 대정부질문이 진행되는 동안 야당 의석에서는 유 부총리를 향해 "사퇴하라"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답변하는 유은혜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4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이철규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jjaeck9@yna.co.kr

vivid@yna.co.kr

☞ '여배우 반민정이 식당서…' 개그맨 이재포 2심 형량↑
☞ 구하라, 전남친 추가고소…'리벤지 포르노' 논란 일어
☞ 노벨평화상 내일 발표…文대통령·김정은·트럼프 거론
☞ '병역논란' 선동열 "오지환 선발 공정했고, 잘 뽑았다"
☞ 불꽃 같은 삶을 산 파리의 '유진 초이' 이 사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