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의 힘'으로 풀려난 신동빈·이재용

소중한 2018. 10. 5. 20: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근혜의 힘' 덕분(?)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이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1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은 신 회장은 5일 열린 2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으로 감형돼 석방됐다.

앞서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던 이 부회장도 2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으로 감형돼 구치소를 나왔다.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던 이 부회장이 2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날 수 있었던 건 이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동빈 2심, 1심과 달리 "권력자 요구 거절 어렵다"며 집행유예.. 이재용과 비슷

[오마이뉴스 소중한 기자]

 
▲ 구속 연장된 박근혜 다시 구치소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3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을 마친 뒤 안경을 쓰고 호송차에 오르고 있다.
ⓒ 연합뉴스
'박근혜의 힘' 덕분(?)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이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1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은 신 회장은 5일 열린 2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으로 감형돼 석방됐다. 앞서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던 이 부회장도 2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으로 감형돼 구치소를 나왔다.
재벌총수인 두 사람이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이유는 2심 재판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강요'에 초점을 뒀기 때문이다. 두 사람 모두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 혹은 비선실세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준 혐의를 받고 있는데, 2심 재판부는 두 사람을 권력자의 힘에 밀려 어쩔 수 없이 돈을 준 사람으로 판단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에서 열린 노물공여 등 혐의의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 받고 석방을 위해 구치소로 향하는 호송버스에 오르고 있다.
ⓒ 이희훈
이날 신 회장 판결을 내린 서울고법 형사8부(강승준 부장판사)는 최순실씨 소유의 K스포츠재단에 70억 원을 준 것을 뇌물로 인정하면서도 "국가 최고권력자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지원 요구를 거절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었다"라고 밝혔다.

앞서 이 부회장의 2심 재판부(서울고법 형사13부, 정형식 부장판사)도 "최고 정치 권력자인 박 전 대통령이 국내 최대 기업집단인 삼성그룹의 경영진을 겁박하고 이 부회장 등은 대통령의 요구를 거절하지 못한 채 거액의 뇌물공여로 나아간 사안"이라고 판결했다.

특히 이 부회장의 2심 재판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재판의 스모킹건 역할을 한 '안종범 수첩'의 증거능력과 삼성의 경영승계 작업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뇌물액이 89억 원에서 36억 원으로 낮아졌다(말 세 마리 구입비 및 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 제외).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던 이 부회장이 2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날 수 있었던 건 이 때문이다. 1,2심 재판부가 뇌물액을 그대로 횡령액으로 인정한 만큼 횡령액이 50억 원 미만인 36억 원이 된 것. 횡령액이 50억 원 이상일 경우 최소 징역 5년에서 최대 무기징역까지 처해질 수 있다. 집행유예는 징역 3년 이하의 형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아 구속중이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2월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집행유예 4년을 선고 받은 뒤 석방되고 있다.
ⓒ 이희훈
2심 판결과 달리 1심 판결은 두 사람을 수동적 뇌물공여자로 일부 표현하면서도 이 부회장은 경영 승계작업을 위해, 신 회장은 면세점 사업 특혜를 위해 뇌물을 건넨 점을 더 강조했다. 특히 그동안 '재벌총수 3·5법칙(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으로 대변되는 법원의 오명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신 회장 1심 판결문의 "대통령의 요구가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70억 원이라는 거액의 뇌물을 공여한 피고인을 선처한다면 기업이 실력을 갖추려고 노력하기보다 뇌물공여라는 선택을 하고 싶은 유혹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할 것"이란 문구가 이를 상징한다.

이런 상황에서 이 부회장의 2심 판결과 이후에 나온 박 전 대통령의 2심 판결에 엇갈리는 부분이 있어 이 부회장의 3심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2심 판결에서는 삼성의 경영권 승계를 인정해 이 부회장의 뇌물을 87억 원(말 보험료 약 2억 원만 제외)으로 인정했다. 앞서 있었던 이 부회장의 2심 판결과는 상반된 내용이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