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멧돼지 출몰 급증..마주치면 이렇게 하세요

박재현 기자 2018. 10. 6. 21: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6일) 아침에 서울에 북한산 아래, 한 주말농장에 멧돼지 떼가 나타나서 쫓는데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멧돼지가 덩치도 꽤 크고 힘이 세서 잘못 마주쳤다가 다친 분들도 적잖습니다. 요령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박재현 기자 설명 들어보시죠.

<기자>

150kg에 달하는 수컷을 따라 농장을 활보하던 멧돼지 떼를 향해 엽사가 방아쇠를 당깁니다.

오늘 오전 10시 반쯤 서울 도봉구의 한 주말농장에 멧돼지 8마리가 나타났습니다.

비닐하우스를 헤집고 다니며 채소를 닥치는 대로 먹어치웠습니다.

새싹까지 뿌리째 파먹었습니다.

인기척에 아랑곳하지 않고 농장 주변을 어슬렁거리기도 했습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엽사가 5마리를 사살했고 나머지 3마리는 놓쳤습니다.

[이기동/농장주 : 농사가 돼야 할 텐데 돼지가 다 뒤져 놨으니 금년 농사는 좀 힘들다고 봐야죠.]

지난 2일에도 이 농장엔 멧돼지가 8마리 이상 출몰했습니다.

멧돼지는 유독 가을철에 민가 쪽으로 자주 내려옵니다.

[이승용/야생생물관리협회 서울지회장 : 지금은 겨울철을 대비하기 위해서 지렁이라든지, 지방질을 축적하기 위해서 내려오죠. 밭이나 논으로 내려오는 게 영양성분을 많이 섭취하려고….]

서울의 경우 한 해 멧돼지 출몰 신고의 절반 정도가 9월에서 11월까지 석 달 사이에 집중됐습니다.

사람들이 도토리를 주워가면서 산에 먹이가 부족해진 것도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됩니다.

번식 철인 겨울엔 멧돼지들의 공격성이 강해지기 때문에 멧돼지와 마주치면 시선을 떼지 말고 천천히 뒷걸음질해 피하라고 전문가들을 조언합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 영상편집 : 박기덕)  

박재현 기자repla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