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美서 '위안부문제로 괴롭힘 당하면 신고" 상담창구 운영

2018. 10. 8. 10: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미국 내 자국 교민들이 위안부 문제 등 역사문제로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보고 대사관과 총영사관에 상담창구를 운영 중이라고 도쿄신문이 8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워싱턴의 일본 대사관과 뉴욕,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시카고의 총영사관에 '역사문제에 기인하는 법인에 대한 괴롭힘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로 미국 등 해외의 일본인들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판단해 이런 상담창구를 운영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극우단체 '히마와리 재팬'에 위탁..일본 외무성, 상담건수 안 밝혀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미국 내 자국 교민들이 위안부 문제 등 역사문제로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보고 대사관과 총영사관에 상담창구를 운영 중이라고 도쿄신문이 8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워싱턴의 일본 대사관과 뉴욕,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시카고의 총영사관에 '역사문제에 기인하는 법인에 대한 괴롭힘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이 상담창구는 과거사 문제로 괴롭힘 피해를 당했거나 그런 피해에 대해 들은 적이 있는 사람의 신고를 받는 곳이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로 미국 등 해외의 일본인들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판단해 이런 상담창구를 운영 중이다. 이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잘못된 언론 보도로 교포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극우 단체들의 인식과 비슷하다.

샌프란시스코 위안부 기림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시내 세인트 메리 광장에 작년 9월 세워진 위안부 기림비[가주한미포럼 제공] photo@yna.co.kr

일본 정부는 특히 뉴욕 상담창구의 경우 위안부상 설치에 반대하는 극우단체 '히마와리 재팬'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이 단체는 홈페이지에 "위안부 문제 등 과거의 역사문제에 관련된 것이라면 작은 것이라도 괜찮습니다"라는 문구를 적어 놓고 상담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히마와리 재팬은 아사히신문의 위안부 보도로 재미 일본인들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사죄광고를 요구하는 민사소송을 낸 단체이기도 하다.

뉴욕과 뉴저지에 거주하는 일본인 여성들이 만든 이 단체는 '미국에 바른 역사를 전달해 아이들이 일본인으로서 자긍심을 지니고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내걸고 있다.

이 단체는 홍페이지에 한국계와 중국계 미국인에 의해 미국에 위안부상이 설치되는 것을 '역사 전쟁', '정보 전쟁'이라고 표현하며 "일본인 아이들을 휩쓸리게 하는 편견교육, 괴롭힘이 문제다"라고 적어 놓았다.

도쿄신문은 이런 상담창구의 운영과 관련해 비판 여론이 거세다며 "뉴욕에서 15년을 살았지만 역사문제로 인한 괴롭힘이라는 것은 들어본 적도 없다"는 한 재미 일본인의 지적을 전했다.

실제로 이런 상담창구에 접수된 사례가 있는지도 명확하지 않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도쿄신문에 상담 사례가 있다면서도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상담 건수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역사문제에 기인하는 법인에 대한 괴롭힘 상담창구' 운영을 알리는 재미 일본계 단체 '히마와리 재팬'의 홈페이지 글[히마와리 재팬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bkkim@yna.co.kr

☞ 굿 배우러 왔다던 여제자, 3개월 뒤 법당 싹쓸이
☞ 구하라 논란 '리벤지 포르노 강력 처벌' 靑청원 20만 넘어
☞ "한국인 유방암 달라졌다…'40세 미만' 줄고 서구형 추세"
☞ '주 52시간 100일' 직장인 54% "별다른 변화 체감 못해"
☞ 서울대 수시합격생, 고교시절 교내상 평균 30개 받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