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교황 방북 환영"..문 대통령이 초청 뜻 전한다

남승모 기자 2018. 10. 9. 20: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주말 유럽 순방에 나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김정은 위원장의 이야기를 전할 예정입니다. 지난 남북 정상회담 때 교황이 평양에 오시면 열렬히 환영하겠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교황을 평양에 초청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는 겁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7박 9일 일정으로 프랑스와 이탈리아, 바티칸, 벨기에, 덴마크 등 유럽 순방에 나섭니다.

특히 바티칸 방문에선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김정은 위원장의 평양 초청 의사를 전할 예정입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습니다'라는 초청의 뜻을 전달할 것입니다.]

청와대는 지난 평양정상회담 때 문 대통령이 교황 면담을 먼저 제안했고 김 위원장이 흔쾌히 수락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남북이 화해와 평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걸 교황청에 알리겠다"라는 김희중 대주교의 말에 당시 김 위원장이 허리까지 숙이며 꼭 전해달라고 답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지난 91년,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외교적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한 카드로 교황 초청을 추진한 적이 있지만, 종교 관련 북한 내부 동요를 우려해 중도 포기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위원장의 이번 교황 초청은 내부 단속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국제사회에 영향력이 큰 교황 방문을 통해 자신의 진정성을 내보이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김종미)     

남승모 기자smna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