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11월..한은 기준금리 인상 임박했다

김정남 2018. 10. 15. 0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임박했다.

한은의 긴축 신호에 거의 모든 금융시장 전문가들이 '연내 인상'을 점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데일리가 14일 경제·금융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13명(93%)은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10월 혹은 11월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1.50%→1.75%)할 것이라고 답했다.

시기는 '11월 인상론'이 약간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임박]①
경제·금융 전문가 14명 긴급 설문
1명 뺀 13명 11월 안에 인상 점쳐
10월엔 성장률 조정 가능성 커
경기 둔화 내년에도 지속 예상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김정남 김정현 기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임박했다. 한은의 긴축 신호에 거의 모든 금융시장 전문가들이 ‘연내 인상’을 점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절반 정도는 11월에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의 긴축 가속화와 가계부채 누증 등에 따른 금융 불균형이 인상의 주요 근거다. 그러나 국내 경기 둔화의 골이 더 깊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아, 내년 이후 통화정책 스케줄은 아직 ‘안갯속’이다.

이데일리가 14일 경제·금융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13명(93%)은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10월 혹은 11월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1.50%→1.75%)할 것이라고 답했다. “내년 1분기에 올릴 것”(백윤민 교보증권 책임연구원)이라는 답변 외에는 모두 연내 인상을 점친 것이다.

시기는 ‘11월 인상론’이 약간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14명 중 절반인 7명이 이처럼 답했다. 10월보다 11월이 현실적으로 자연스럽다는 게 이들의 진단이다. 한은은 오는 18일 10월 금통위 당일 수정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가능성이 큰데, 그와 동시에 금리를 올리는 건 논리가 부족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전문가 14명 전원은 한은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9%에서 2.8%로 내릴 것이라고 봤다. 10월부터 금리를 올리면 여권의 금리 압박에 따른 통화정책 중립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점도 거론됐다.

조용구 신영증권 선임연구원은 “10월에 금리를 올려도 무방하다”면서도 “시기적인 측면에서 11월 인상이 자연스럽다”고 했다.

‘10월 인상론’도 14명 중 5명이나 됐다. 금리 조정을 늦출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성장률을 내리겠지만, 잠재 수준(2.8~2.9%)의 성장과 목표치(2.0%)에 근접하는 물가 경로는 큰 변화가 없다”며 “한·미 기준금리 역전 확대(현재 0.75%포인트), 소득을 상회하는 가계대출 증가, 주택가격 상승 등을 더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이 12월 추가로 금리를 올리면 1.00%포인트 차이가 나는데, 그 정도면 한은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내년이다. 금융시장은 미국이 최대 네 차례 인상에 나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3.25~3.50% 수준이다. 한은도 몇 차례 인상으로 대응해야 할텐데, 국내 경기가 받쳐줄지 미지수라는 우려다. 실제로 주요 경제연구기관들은 내년 국내 성장률이 2% 중반대로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문가들도 내년 금리 전망에는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김상훈 KB증권 수석연구원은 “한은이 올해 10월 금리 인상 후 상당기간 동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정남 (jungkim@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