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쇼크'에 놀란 일본, 10년간 정권 바뀌어도 관광정책 밀어붙여

곽래건 기자 2018. 10. 16. 03: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광, 日경제지도를 바꾸다] [上] 총리가 관광 현안 직접 챙겨
법무·외무·관광청 힘 합쳐.. 지자체는 한국 벤치마킹
아베 총리


10년 전인 2008년 일본은 국토교통성 관광국(局)을 청(廳)으로 승격해 일본 관광청(JTA)을 출범시켰다. 일본 내각부에서 외청이 독립된 것은 금융청이 대장성에서 분리 독립한 2000년 이후 처음이었다. 일본 정부는 제조업 대국에서 관광 대국으로 본격 시동을 거는 조치라고 밝혔지만, 관광 전문가들은 당시 치열하던 한·일 양국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전에서 한국에 밀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주요 요인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방일(訪日) 외국인 관광객은 2008년 835만명에서 2009년 678만명까지 떨어졌다. 반면 한국은 같은 기간 689만명에서 781만명으로 증가하며 일본을 제쳤다. 당시 일본에선 "만만히 보던 한국에 역전 당했다"는 탄식이 나왔다.

일본은 관광청 출범 이후 고령화로 인한 내수 감소를 관광으로 극복하겠다며 각종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지금은 한국을 압도하고 있다. 일본은 2015년 1973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해 1323만명이 온 한국을 앞섰다. 작년 방일 외국인 관광객은 2869만명으로, 1332만명의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를 완전히 따돌렸다. 올해는 차이가 더 벌어질 전망이다.

바탕에는 2012년 집권한 아베 신조 총리의 '밀어붙이기'도 있다. 아베 총리는 재집권 뒤 곧바로 총리가 의장을 맡는 '관광입국 추진 각료회의'를 구성했다. 국장급 이상 관료들을 불러 길게는 몇 시간씩 관광 현안을 묻고 직접 조율했다. 시마카와 다카시 일본 도요(東洋)대 교수는 "총리 주도로 법무성·외무성·관광청 등 유관 기관이 협조한 게 관광입국 활성화의 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일본은 중국·동남아 관광객 유치를 위해 비자 문턱을 대폭 완화하고, 인구 감소로 남아도는 빈집을 외국인 숙박시설로 활용하는 등 파격적인 정책도 잇따라 내놓았다. 각종 규제를 없애 공항 이·착륙 항공편을 대거 늘렸다.

경쟁자 한국에 대한 벤치마킹도 마다하지 않았다. 심지어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 등 '한국형 면세점'도 유치했다. 제주 올레길을 눈여겨본 규슈(九州) 지역 자치단체들은 '규슈 올레길'을 만들었다. 정권이 바뀌어도 관광 정책만큼은 일관되게 추진한 '뚝심'도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2003년 자민당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관광입국'을 선언한 뒤 2009년 민주당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가 집권하며 정권이 넘어갔지만 흔들리지 않고 관광 정책을 추진했다. 전문가들은 "지난 정권의 정책이라도 꼭 필요하고 합리적인 것이라면 그대로 이어가는 일본 특유의 풍토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