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사망 계엄군이 왜 '전사자'?.."민주화운동이 전쟁이냐"

박중재 기자 2018. 10. 16. 15: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장병완 민주평화당 의원(광주 동남갑)은 16일 보훈처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서주석 국방부 차관에게 "5·18 당시 사망한 계엄군을 '전사자'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조치로 국방부가 이 문제를 주도적으로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5월 단체와 유족들은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한 시민이 '적'이 아닌데, 계엄군 사망자를 '전사'로 분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감현장} 장병완 의원 "순직자로 분류해야"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 News1 김명섭 기자

(광주=뉴스1) 박중재 기자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장병완 민주평화당 의원(광주 동남갑)은 16일 보훈처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서주석 국방부 차관에게 "5·18 당시 사망한 계엄군을 '전사자'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조치로 국방부가 이 문제를 주도적으로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5월 단체와 유족들은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한 시민이 '적'이 아닌데, 계엄군 사망자를 '전사'로 분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5·18의 역사 왜곡을 바로잡기 위해 계엄군 사망자를 '순직자'로 분류해야 한다는 것.

장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서 차관에게 "5·18민주화운동이 전쟁이었느냐"고 따져 묻고 "계엄군 23명이 '전사자'로 분류된 안장 경위를 정확히 밝히고, 당시 사망한 경찰과 마찬가지로 '순직자'로 재분류해야 한다. 순직자로 전환하기 위해 전공사상심사위의 재심을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서 차관은 "5·18은 전쟁이라고 볼 수 없으며, 계엄군 사망자에 관해 새로운 처리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박은정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에게도 "국방부 전공사상심사위 재심신청을 위해 권익위 조사가 필요하다면 조사할 용의가 있는지"를 물었고, 박 위원장은 "위법사실이 명확하다면 국방부차원에서도 직권조사가 가능하리라고 본다"고 답변했다.

피우진 보훈처장에게는 "5·18민주화운동 선양 및 유공자 예우에 관한 주무부처가 보훈처다. 책임감을 갖고 이 문제를 바로잡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 의원은 "이 일은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바로세우고, 5·18 유족들의 오랜 숙원 중 하나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며 "보훈처는 물론 국방부, 육군, 권익위 등 관련 부처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현충원 안장 계엄군 분류를 되돌릴 것"이라고 밝혔다.

being@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