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보수지 칼럼 "문재인, 드골처럼 위험 무릅써..이미 역사적"

2018. 10. 16. 2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랑스의 보수우파 성향 유력지인 르피가로(Le Figaro)의 칼럼니스트가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외교에서는 때로는 큰 위험도 감수할 줄을 알아야 하는데 문 대통령이 바로 그렇게 하고 있다"고 호평했다.

일간 르피가로의 르노 지라르 논설위원은 17일(현지시간) 기명칼럼 '한국 대통령의 용기'에서 "드골 장군이 보여준 것처럼 외교에서 때로는 큰 위험을 감수할 줄 알아야 한다"면서 "이는 바로 문 대통령이 한 일이다. 이런 점에서 문 대통령은 이미 역사의 반열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르피가로의 르노 지라르, 기명칼럼서 "비핵화 위해 북한도 무언가를 얻어야"
"문재인, 김정은이 내민 손 잡아주는 탁월한 재능 보여..그가 옳아"
(파리=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프랑스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대통령궁인 엘리제 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연 공동기자회견에서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8.10.16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프랑스의 보수우파 성향 유력지인 르피가로(Le Figaro)의 칼럼니스트가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외교에서는 때로는 큰 위험도 감수할 줄을 알아야 하는데 문 대통령이 바로 그렇게 하고 있다"고 호평했다.

일간 르피가로의 르노 지라르 논설위원은 17일(현지시간) 기명칼럼 '한국 대통령의 용기'에서 "드골 장군이 보여준 것처럼 외교에서 때로는 큰 위험을 감수할 줄 알아야 한다"면서 "이는 바로 문 대통령이 한 일이다. 이런 점에서 문 대통령은 이미 역사의 반열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지라르 위원이 말한 드골 장군은 2차대전 당시 '자유 프랑스'를 이끌며 나치 독일에 대항하고서 해방 뒤 제5공화국을 수립한 샤를 드골 대통령을 뜻한다.

드골은 전후 프랑스를 재건하면서 핵을 보유하고 유럽의 통합을 주도하면서 프랑스를 유럽의 초강대국 반열로 다시 올려놓은 인물로 평가된다.

프랑스에서는 대체로 좌·우·중도 진영을 막론하고 국부로 추앙받으며, 그를 보통 '장군'을 뜻하는 '제네랄'로 통칭하는 사람이 여전히 많다.

지라르 위원은 칼럼에서 "카다피의 몰락을 지켜본 김정은이 확실한 보증도 없이 핵무기를 하루아침에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실용주의자인 문 대통령은 김정은을 이해해 서방도 북한에 상응하는 제스처를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칼럼은 "문 대통령은 북한 독재자 김정은이 내민 손을 잡아주는 탁월한 재능을 보여줬다"면서 "문 대통령이 옳다. 북한이 비핵화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북한도 무엇인가를 얻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라르 위원은 또 "문 대통령이 평화를 사랑하고 이를 추구하지만, 그렇다고 그가 평화 만능론자이거나 순진한 건 아니다"라며 "김정은에게 기회를 주고 그가 진정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단순히 인정하려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칼럼에서 "문 대통령에게는 대북 화해전략에 지금까지 회의적 입장을 취해온 마크롱을 직접 만나 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마크롱은 지난 유엔총회에서 안보리가 대북제재를 엄격히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 칼럼은 이날 지면에 게재됐지만, 시점상 문재인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하는 15일 오후(현지시간) 이전에 집필을 마친 것으로 보인다.

마크롱은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평화 프로세스를 전적으로 지지한다면서도 대북제재는 북한이 비핵화의 구체적 조처에 나설 때까지 유지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중도우파 성향의 르피가로는 중도좌파 성향의 르몽드(Le Monde)와 함께 프랑스 종합 중앙일간지의 양대산맥으로, 칼럼을 쓴 지라르는 주로 국제문제에 관해 글을 써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 국빈방문 기간에 보수성향의 르피가로를 특정해 독점 서면인터뷰를 한 바 있다.

yonglae@yna.co.kr

(백두산=연합뉴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지난 9월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서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20
☞ 베트남 박항서호, 전지훈련 위해 오늘 한국 입국
☞ 아주대 의료진 "이재명 신체에 점이나 제거 흔적없어"
☞ 배우 양정아, 결혼 5년만에 파경
☞ 학대 의심만으로 마녀사냥…예비 신부 보육교사의 비극
☞ 캐나다, 오늘부터 대마초 합법화…세계 2번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